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설 연휴 앞두고 안전한 라식수술 고려한다면, 주의사항은?
2019-02-01 09:55:02
양진영

민족대명절 설날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설날 명절연휴를 맞아 고향을 찾는 이들도 많지만 요즘은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려는 움직임이 많아졌다. 특히 평소 떨어진 시력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었던 이들은 오랜만에 생긴 연휴를 맞이하여 시력교정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최근 라식, 라섹 수술뿐 아니라 시력교정술이 대중화됨에 따라 더욱 안전하고 다양한 종류의 수술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스마일라식이다.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 라섹수술과 달리 각막 절편을 만들거나 각막 상피를 제거하지 않고 약 2~4mm 정도의 최소 절개로 시력 교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존 라식 수술의 경우 각막절편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각막에 24mm 정도의 절개가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각막신경 상당량이 절단되어 각종 부작용의 위험이 높아진다. 하지만 스마일라식은 그보다 1/10 정도 적은 범위를 절개함으로써 각막 신경의 손상을 최소화 하고, 안구건조증, 빛번짐, 원추각막증과 같은 부작용 발생위험을 줄였다.

하지만 기존 시력교정술에 비해 안전한 방법이라고 하더라도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 꼼꼼하게 챙겨야 할 주의사항이 있다. 스마일라식수술에 사용되는 비쥬맥스라는 펨토초 레이저 장비는 다루는 전문의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클 수 있다. 펨토초 레이저에 대한 이해와 수술 경험이 풍부한 수술자일수록 돌발 상황에 대한 위기 대처는 물론 안정적인 수술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라식, 라섹보다 각막 손상도가 낮은 스마일라식은 빠른 회복력과 부작용 위험 감소로 국내외 선호도가 높은 시력교정술이다. 하지만 수술의 난이도가 있는 만큼 숙련된 집도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 비용만을 생각하는 것보다 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안구 상태에 따른 적절한 시력교정술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말 : 에스앤유서울안과 김명준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