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환절기가 되면 피부트러블이 많이 나타난다. 피부트러블하면 대표적으로 여드름, 뾰루지를 볼 수 있다. 보통 여드름하면 사춘기에 많이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요즘은 여러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여드름 증상으로 고민인 성인들이 최근 급증하는 추세다. 성인여드름과 아주 흡사한 지루성피부염증상 등과 혹시나 헷갈려하는 것은 아닐까 의심해봐야 한다.

즉 지루성피부염증상으로 여드름이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한 것. 초기증상이 발견되면 자가진단과 함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에서 관련 치료법을 찾는 게 좋다. 악화된 상태에서 치료를 시작하면 그만큼 치료기간은 길어진다.

여드름 증상의 경우 지루성피부염증상으로 인한 여드름으로 진단이 되면 열대사장애 치료를 함께 병행해줘야 한다. 지루성피부염은 주로 눈썹, 인당부위, 코주변, 볼주변, 턱주변, 입술주변의 붉어짐과 염증, 가려움, 부풀어오름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지루성피부염자가진단을 통해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되거나, 완화되었다가 재발하기를 반복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면 지루성피부염일 확률이 있다고 봐야 한다.

여드름은 지루피부염이라는 피부질환과 겉으로 보기에 매우 비슷해서 환자들이 혼돈할 수 있다. 여드름과 지루성피부염은 원인이 전혀 다른 만큼 치료법도 다르다.

증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치료해주지 않는다면 분명 증상은 다시 재발할 수 있다. 어떤 증상이든 단순한 증상일지라도 나타나게 된 원인을 찾아 바로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지루성피부염에 잘 알아야 원인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얼굴에 여드름이 나타나면 단순히 성인여드름, 일시적인 피부 트러블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루성피부염이라면 조금 더 깊이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지루피부염은 피지선이 아닌 우리 몸 속 안에서 순환하고 있는 열에 문제가 있어 생겨난 피부질환이다.

따라서 지루성여드름피부를 개선하려면 피부치료만 받을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속 안에서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있는 열의 문제 바로 '열대사장애' 현상부터 해결해야 한다. 열대사장애는 지루성피부염 원인이며 지루성피부염 치료에 있어 반드시 제거해야 될 문제이다.

한의학에서는 지루성피부염 원인인 열대사장애와 피부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한약, 약침 등의 한방치료법을 사용한다. 특히 한약은 개인의 증상과 특이사항에 따라서 처방하게 되는데, 열대사장애 해소와 면역력을 높여주고 재발하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약침치료는 한약의 효과를 경락을 통해서 작용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치료법이다. 피부 자체의 재생과 항염증작용에 보탬이 된다.

지루성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음식 관리, 생활관리 방법도 의료진에게 안내 받을 수 있다. 피부 체질에 따라 좋은 음식이나 나쁜 음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안내가 필요하다. 관리를 위해 해독팩, 청수, 습진크림 등 외용제를 사용할 때도 정확한 안내로 필요한 시기에 피부에 도포해야 빠른 피부회복에 도움이 된다.

도움말 :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