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여성질환 예방을 위한 여성 성형, 개인에 맞는 치료와 수술법 적용해야
2019-02-12 09:00:00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대부분의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 성생활, 노화 등으로 인해 탄력이 떨어지면서 질이완 등 질이 처지는 변화를 겪기 마련이다. 

소음순은 질 입구에 있는 날개 모양의 구조물로 여성의 중요한 신체기관일 뿐만 아니라 질 안이나 요로로 세균이 들어가지 않도록 막는 기능을 한다. 사람마다 얼굴이 다르듯 이도 각기 다른 모양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선천적으로 크기가 비대하거나 비대칭인 경우도 있으며 사춘기와 출산을 겪으면서 모양이 변형되기도 한다. 같은 부위의 이상 증상이지만 소음순비대증과 비대칭을 혼동하는 사람이 있는데 비대증은 소음순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커진 상태를 뜻하며, 비대칭은 양 쪽 날개의 크기나 형태가 다른 것을 말한다. 특히 만성질염 환자의 경우 소음순부음 현상이 지속될 수 있는데 증상을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알면서도 병원에 방문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이로 인해 문제가 생겨 질환이 발생 시 여성성형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육체적 만족감뿐만 아니라 정신적 자신감도 찾게 해주는 여성성형수술이 각광을 받으면서 검진, 피임 외 여성성형에 대한 관심으로 찾아오는 여성들이 많아졌다. 산부인과 검진 후 치료 결정 시 유의해야할 점은 사람들마다 질이나 골반의 구조, 상태가 다를 수 있고 또한 수술을 받고자 하는 이유나 목적 기대하는 바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똑같은 수술방법을 적용하게 되면 수술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부작용으로 고생할 수도 있는 만큼 개인의 상태에 맞는 맞춤성형을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이지 않는 곳이지만 한번 늘어난 질은 여성 본인에게 있어서는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다. 질 내 근육이완이 심할 경우 질방귀가 나오는 등, 직장류와 방광류가 생겨 배변 기능과 방광 기능의 이상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여성질환의 발생은 질성형수술로 교정이 가능하다. 질 레이저 성형수술의 경우 질의 내경을 좁혀주는 수술로써 질수축력 효과를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단순하게 질 점막만을 제거해 꿰매주고 좁혀주던 과거와 달리 최근 레이저질성형의 경우 질 내 근육을 회복해 빠진 자궁을 원래의 위치로 되돌려 놓음으로써 질축소가 되어, 요실금은 물론 자궁탈출증 예방효과도 볼 수 있다. 특히 예전과 달리 절개수술을 하지 않고, 레이저로 자궁근육, 회음근육, 요실금과 관련된 방광근육, 항문근육 등 주변의 근육까지 함께 복원하는 레이저성형수술을 하고 있다.

여성성형은 산부인과 마다 수술방법이 차이가 있으므로, 수술비용이 아닌 수술 후기, 수술전후를 확인하고 반드시 보다 전문적이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한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또, 필요하다면 소음순수술 등 다른 여성회음성형도 동시에 하는 수술방법이 가능한지 등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자양동 프리마 산부인과 양정미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