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휜코, 코의 중심과 기능을 바로 잡는 것이 중요
2019-02-07 10:00:00
양진영

코는 얼굴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입체감과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위이다. 작은 변화로도 이미지 변화가 크게 나타나 코수술은 남녀노소 대중적인 성형수술로 인기를 끌고 있다.

코성형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 중 콧등이 휘거나 콧대 한 쪽이 비스듬하여 콧등에서 코끝 라인이 S자형 또는 C자형으로 비뚤어져 있는 ‘휜 코’를 가지고 있다면 코 관련 질환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의료진에 따르면 “이러한 ‘휜 코’는 개인의 유형에 따른 수술로 이루어져야 하며, ‘휜 코 성형’은 단순히 콧대를 바로잡는 교정이 아닌, 코 내부 구조변경으로 인한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코 안을 좌우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 연골이 함께 휘어져 있어 만성 코막힘과 비중격만곡증 등 다양한 코질환을 동반하는 원인이다”라고 전했다.

‘휜 코 성형’은 유형에 따라 수술법이 나뉘며 크게 연골·진피교정법(캄푸라지 방법), 코뼈 절골술, 비중격 연골 절제술이 있다.

연골, 진피교정법(캄푸라지 방법)은 휜코 교정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미세한 정도의 휜코에서 외관상 좌우 경사 차이가 나는 부위에 연골이나 진피를 이식하여 덜 휘어 보이게 하는 간단한 수술이다.

코뼈 절골술은 휜코뼈와 양 옆과 중심부위를 세로로 절골하여 코뼈를 바른 위치로 잡아주는 수술로, 휜코 교정의 가장 보편적인 수술이다.

비중격 연골 절제술은 콧속 공간을 둘로 나누고 있는 기둥인 비중격이 비뚤어져 있거나, 반듯하지 못한 것을 비중격 만곡증이라 한다. 휜코 교정시에는 반드시 비중격 만곡증이 있는지 확인하여 함께 교정해주어야 한다.

수술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마다 코의 휜 정도와 상태, 동반된 코 질환 등 적합한 수술법이 다르기 때문에 코의 기능성과 모양을 동시에 개선시키는 수술로 코의 내부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코의 모양에 대한 미적 감각이 뛰어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진료 연계로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섬세하고 고난이도의 수술인 만큼 부작용 및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서 ‘코성형’에 대한 충분한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의를 통해 체계적인 수술계획을 세워야 하며, 해당 병원의 수술장비와 안전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지는지 등 꼼꼼하게 확인하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