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갑작스런 항문 피, 당황 말고 “몸 건강부터 살펴라”
2019-02-02 09:00:00
최다영
숨길을열다한의원 대구점 박현정 원장


혈변을 경험한 이들은 항문에서 피가 나 당황하며 ‘항문 피’, ‘항문에서 피’, ‘혈변’ 등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 자신과 같은 증상을 겪은 사례를 찾기 바쁘다. 하지만 별다른 방도를 찾지 못하다 치질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았고 치질초기증상을 진단받는 경우가 많다.  

배변 시 혈액이 나오는 혈변은 심하면 만성치질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치질은 항문출혈과 함께 통증, 돌출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는 항문질환이다. 갑작스럽게 항문 피를 경험했다면 당황할 수 있지만 다행히도 원인을 알고 있다면 이를 바로잡는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항문고혈압’ 증상이 혈변과 치질의 원인이라고 본다. 항문고혈압이란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등 부적절한 생활습관 반복으로 인해 항문 혈관 압력이 높아지는 증상을 일컫는다. 항문고혈압을 바로잡는 것은 비수술의 영역으로 원인 치료가 필요하다. 

항문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바로 간 기능 저하에서 찾을 수 있다. 항문 정맥혈관은 간과 연결돼 있으며 스트레스나 음주, 과로 등으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하면 혈액순환 정체로 가장 아래에 위치한 항문으로 혈액이 몰린다. 

항문혈관은 과도한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부풀어 오르는데 이러한 상태가 오래가면 항문 출혈, 돌출, 가려움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혈액순환 저하로 다음과 같은 신체증상이 있을 수 있다. 

△눈이 쉽게 충혈되고 건조하다. △안면홍조가 있다. △만성 두통이 있다. △지속적인 피로와 함께 목덜미가 뻐근하다. △손발이 차갑다. △숙면하지 못하고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손발이 자주 저린다. 

만약 이러한 신체증상과 함께 각종 항문증상이 나타났다면 치질치료를 서둘러야 한다. 치질은 단순 항문 문제로 나타난 질환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치질은 간과 혈액순환과 연관 있는 질환이기 때문이다. 

치질치료를 제공하는 한의원에서는 항문고혈압 개선에 초점을 두고 비수술 치질치료를 진행한다. 치질증상으로 불편함을 겪는 환자를 위해 처방한 개인 한약은 환자의 체질, 건강상태, 생활습관 등 다양한 특성을 고려했기에 치료 부작용 걱정을 덜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환부를 드러내는 것에 내원을 망설인 환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환자가 직접 환부를 촬영하는 셀프 활영기를 도입했다. 환자가 촬영한 사진으로 진료하므로 직접적인 환부 노출을 덜 수 있어 치질환자에게 대안이 될 수 있다. 

항문 피는 항문문제로 나타났다고 여길 수 있지만, 항문에 다양한 문제를 유발한 원인은 몸속에 있기 때문에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증상 악화를 예방할 방법이다. 항문고혈압을 바로잡아 각종 항문증상 개선과 건강 증진을 돕기 바란다. 

도움말 숨길을열다한의원 대구점 박현정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