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최대한 작고 갸름해지는 안면윤곽 수술을 위해, 알아둬야 할 Tip

2019-01-30 10:00:00 최다영 기자
갸름한성형외과 김남호 원장

대학 졸업반인 K양(23)은 이번 겨울방학 동안 본격적인 취업 준비에 나선다. 자기소개서나 이력서를 쓰는 것 외에 자신감을 키우려고 안면윤곽수술을 받기로 한 것. 특별히 못난 외모는 아니지만, 각진 턱과 울퉁불퉁 튀어 나온 광대 때문에 사회적 관계에서 위축되는 경향이 있어서다. 

겨울방학이 끝나고 개강시즌이 시작되는 시점이 오고 있어 성형외과를 찾아 안면윤곽 수술 상담을 받는 이들이 늘고 있다. 얼굴형을 개선하는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이 크고 각이 져 있거나 비대칭인 경우, ‘우락부락’으로 표현하는 광대가 돌출된 경우 작고 갸름하면서 어려 보이는 인상으로 만들어 주는 성형수술이다. 

하지만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뼈 자체를 절골해 다듬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에 따른 위험성이 다소 높은 편이다. 더욱이 얼굴은 신경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수술병원 및 수술방법 선택 시에도 신중해야 한다. 

얼굴형은 이목구비와의 조화를 이뤄야 하기 때문에 안면윤곽 수술은 개인 별 수술범위나 계획이 크게 달라진다. 또 환자가 선호하는 안면윤곽이 제각각이라 철저한 분석과 검사를 통한 수술 계획이 필요하다오차범위가 가장 적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수술 방향을 결정해야한다. 

최근 시행되고 있는 효과적인 안면윤곽 수술법도 제대로 알아둬야 한다. V라인의 갸름한 얼굴형을 만들 수 있는 수술법은 사각턱축소수술로, 귀밑 각은 남기고 앞턱 선까지 매끄럽게 연결되게 곡선으로 길게 절골함으로써 최대한 작고 갸름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앞턱이 넓어 남성적인 인상을 풍기는 경우나 턱이 짧아 입체감이 부족한 경우에는 얼굴 전체의 비율을 고려한 V라인 앞턱수술과 턱끝연장수술로 정면에서 봤을 때도 매력적인 얼굴형을 만들 수 있다. 옆턱에서부터 앞턱선이 이어지면서 넓은 경우에 적용이 권장된다. 

넓고 튀어 나와 울퉁불퉁한 광대로 고민인 경우에는 광대축소술을 시행한다. 최근 광대축소술은 단순히 광대를 줄이고 넣는 데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3D각도조절을 통해 보다 어려 보이는 입체감을 살려주는 데 집중하는 추세다. 3D광대축소는 얼굴형과 광대뼈의 굴곡에 따라 중점적으로 줄일 부분은 줄이고 과도한 펴짐과 볼패임을 강조해 각도에 따른 확실한 입체감을 살려준다. 

이들 안면윤곽수술은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철저한 계획에 따라 수술한다면 사실 큰 위험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염증이나 감염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는 사례도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당부된다. 

도움말 : 갸름한성형외과 김남호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Bes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