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해년 새해가 밝았다. 보다 뜻깊고 의미있는 한 해를 보내기 위해 분주한 1월을 보내고 있는 이들이 많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목표로 삼는가 하면 치과를 방문하는 사람도 늘었다. 새학년, 새학기를 앞두고 겨울방학을 이용해 치아교정을 통해 외모 개선과 구강 건강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겨울방학은 치아교정 적기로 꼽힌다. 치아교정 초반에는 교정 전 구강 상태를 면밀히 검진하고 충치가 있을 경우 이를 먼저 치료해야 하는 등 치과치료 기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어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교정장치 장착 이후에는 일시적으로 이물감이나 통증이 있을 수 있어 적응 기간이 필요해 학업에 집중해야 할 학기 중 보다는 방학에 시작하는 것이 현명하다.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 뼈와 구강 조직 세포 활동이 활발해 치아 이동이 빨라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부정교합 정도가 턱, 안면골격 성장에 영향을 줄 정도로 심할 경우에는 개인의 성장을 정확히 예측해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면 성인에 비해 교정 이후 치아가 다시 틀어지는 문제가 적다는 장점도 있다. 단, 아래턱이나 턱관절 등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뼈를 절개하고 이동해야 하는 등의 경우에는 성인이 된 후 시행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외적인 모습을 개선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치열을 바로잡아 성장과정이나 여러 요인으로 인한 골격부조화를 개선하는 치과 치료"라며 "음식물을 씹는 저작기능이나 교정 이후의 발음, 턱관절의 정상적인 움직임까지 두루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치아교정은 다른 치과치료에 비해 치료 기간이 긴 편이고 교정장치 및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반드시 교정과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치아 상태 및 교정 목적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치과 의사라고 하면 모두 동일한 진료를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치과교정과, 치과보존과, 구강악안면외과 등 10가지 분야로 세분화할 수 있다. 이 중 교정과 전문의는 치과 대학을 졸업한 후 전문의 자격시험을 통과하고 보건복지부로부터 자격을 인증받은 치아교정 분야의 전문의다. 치과교정과 전문의는 다양한 케이스의 교정치료를 통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어린이나 청소년 치아교정은 치아의 발육 상태와 교정 후 성장가능성까지 두루 고려해 이뤄져야 한다. 올바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검증 받은 교정과전문의가 상주하는 치과인지 교정치료의 상담부터 사후까지 의료진이 바뀌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혜화역 대학로 서울제이치과 허경회 대표원장·안수진 원장(교정과전문의)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