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

현대인들은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두통이나 속쓰림 등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그런데 대부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담적'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좋다.

담적은 순수한 한의한 용어로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위장이 오랫동안 좋지 않았던 환자의 배를 복진 해보면 무언가 뭉쳐있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담적이라고 한다. 담적이 발생한다면 속쓰림, 소화불량, 두통, 어지럼증, 우울증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담적병이라고 한다.

위장 운동성 저하로 발생하는 담적

담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 위장 운동성의 약화이다. 피로와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의 잦은 섭취 등으로 인해 위장의 운동성이 약화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 안쪽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 때 위장 운동성 저하로 제대로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늘어진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

이렇게 담적이 발생한다면 우선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속쓰림 등의 위장질환들이 발생한다. 하지만 담적은 위장만이 아니라 신경계, 순환계 등에 영향을 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불면증, 어깨결림, 손발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원인 모를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지속될 경우 담적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담적병을 치료해주려면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이 때 위장의 기능을 올려줄 수 있는 한방치료가 적합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다양한 한방치료법들이 있다. 특히 위강탕 등의 한약처방을 통해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줄 필요가 있고 담적 증상과 원인에 따른 맞춤 처방이 가능해 더욱 효율적인 치료가 이뤄지도록 할 수 있다.

담적치료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 한방에서는 약침요법, 경혈자극요법 등의 침구치료가 병행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환자의 증상에 맞게 제공되는 환자별 맞춤 치료가 실시되어야 확실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담적은 내시경이나 CT 같은 정밀검사로도 파악하기 힘든 특징이 있다. 때문에 담적 여부 파악이 가능한 한의원 등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위장 전문 설문검사와 자율신경 균형검사를 통해 담적 여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한방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준다면 담적에서 벗어나 건강한 생활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움말: 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