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중인 사람이 목돈이 필요한 경우 개인회생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개인회생이란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파탄에 직면한 개인채무자의 채무를 법원이 강제로 재조정해 개인채무자의 회생을 도모하는 제도이다. 하지만 이러한 개인회생을 시작하면 모든 금융거래가 정지되고, 신용등급은 백지상태가 된다. 체크카드 개설과 거레정도는 가능하지만, 신용카드 개설 및 대출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개인회생자를 대상으로 한 대출이 있다. 바로 '개인회생자대출'이다.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 중에 생활자금이나 목돈이 필요한 막막한 상황이 일어날 때 제도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에 '개인회생대출'에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개인회생대출상품

개인회생대출상품에는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재 나의 상황에 맞는 개인회생대출을 선택하여 최대한의 혜택을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경제적인 위기를 모면하는데 꼭 필요하기 때문에 대출 상품 선택 시 신중하게 비교하고 꼼꼼히 따져 결정해야 한다. 현재 정부에서 개인회생대출의 최고금리를 54% 낮추었지만 개인회생자는 항상 최고 금리로만 대우 받을 수 밖에 없다. 여러 곳에서 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면 한 군데로 묶을 수 있는 통합대출을 활용할 수 있고, 개인회생변제금을 21회차 이상 납부했다면 14.9%부터 낮은 금리로 적용 가능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자격

개인회생대출자격을 얻으려면 기본적으로 소득증빙 및 재직확인이 필요하다. 재직한지 최소 3~6개월은 되어야 하며 급여는 통장으로 수령 중이어야 하고 재직 확인 전화가 가능해야 한다. 또한, 미납된 변제금이 없어야 한다. 만약 미납된 변제금이 있는 경우 1~2회 납부하는 조건으로 가능하다. 4대보험 가입자라면 보다 쉽게 개인회생대출자격을 알아볼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자격은 납부 횟차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된다. 주로 21회전에는 소비자 금융권, 21회 후에는 저축은행 상품이 이용되는데 이는 회생 변제회차에 따라 저금리 상품의 자격, 진행 가능한 곳과 금리, 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알맞은 상품을 추천 또는 컨설팅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 외에도 게인회생대출 자격 종류가 다양한 만큼 개인회생조건을 잘 따져보고 실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개인회생대출대환

대환대출이란 기존 대출금이나 연체금을 새로 받은 대출을 통해 갚는 것을 말한다. 최근 최고금리 인하와 신규 대출상품 출시,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인하∙폐지 확산 등의 영향으로 대환대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 20~30대 젊은 사람들도 자세히 알아보고 있다. 이러한 대환대출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주로 금리 인하, 대출금 증액, 거래 대출기관 수 축소 등의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그만큼 서류도 다양하고 절차도 깐깐해서 대출 대환의 과정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신용등급이 낮아도 범위와 자격요건을 조회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자신에게 알맞는 방식으로 찾아 갈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성대식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