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는 유전자 요법, 치료 가능성 전망돼
등록일 : 2019-01-21 16:10 | 최종 승인 : 2019-01-21 16:10
김효은
▲파킨슨병 환자는 두뇌 속 도파민으로 인해 떨림 증세가 나타난다(사진=ⓒ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파킨슨병은 두뇌 속 도파민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다. 파킨슨병에 걸린 환자는 떨림 증상을 보이고 때로는 떨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치료제의 부작용으로 인해 환각 증세를 겪기도 한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매우 느리게 진행된다. 그리고 다른 질병을 치료하고 있는 경우 확연하게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파킨슨병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마다 증세의 진행 정도가 상당히 차이가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파킨슨병 환자의 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치료제가 개발됐다. 예를 들어, 환자는 유전자 요법을 받을 수 있다. 커피도 파킨슨병 유발 확률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유전자 치료

유전자 요법이 파킨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전자 요법이 작용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전자 요법이란 질병을 치유하기 위해 환자의 세포 및 조직 속에 건강한 유전자를 삽입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즉, 벡터(vector)라고 부르는 수송체가 환자의 표적 세포로 치료 유전자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현재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벡터는 사람의 정상적인 DNA로 전달할 수 있도록 유전적으로 변형된 바이러스다.

최근까지 개발된 모든 유전자 요법은 체세포에 직접 작용하지만 이와 동시에 생식세포 조작은 여전히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유전자 치료법은 정상적인 세포 과정에 관여하는 단백질을 만들어내며 그로 인해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도 적다.

유전자 요법과 파킨슨병

두뇌 속 도파민 수치를 개선하기 위해 유전자 요법을 사용하면 파킨슨병 증상을 일부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전자 요법의 효과는 장래성이 있으며 파킨슨병의 증상 치료가 가능해 보인다.

임상치료 동안, 유전자 치료는 파킨슨병 환자에게 상당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 환자들은 시상밑핵(STN)에 글루탐산 카르복시 제거효소(GAD)를 처방받았다.

그러자 중뇌의 흑질에 있는 도파민 작동성 뉴런은 파킨슨병을 퇴화시켰고, 인접한 핵의 뉴런이 충분한 양의 도파민을 받지 못하지 증상이 다시 되살아났다. 의사들은 증상이 진행되자 두뇌에서 손실된 도파민의 양을 보상하기 위해 파킨슨병 치료제인 레보도파(levodopa)를 처방했다. 그리고 의사들은 유전자 요법으로 인한 효능 또는 부작용을 판단하기 위해 환자의 레보도파 용량을 조절했다.

파킨슨병에 대한 커피의 작용

커피 한 잔은 각성작용을 한다. 그 외에도, 커피에는 다수의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커피의 화합물이 두 가지 신경학적 질병과 연관된 두뇌 퇴행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사실이 밝혀졌다. 현재 파킨슨병에 이용 가능한 치료법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만 초점에 맞춰져 있지만 이 치료법들은 파킨슨병의 조기 발견 예방에는 중점을 두지 않는다.

럿거스대학의 마랄 모라디언 신경학과 교수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으로 파킨슨병 유발률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EHT(에이코사노일-5-하이드록시트립타민)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은 커피콩 겉면의 왁스 같은 코팅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다. 이 세로토닌은 파킨슨병과 루이체 치매로부터 두뇌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파킨슨병 환자의 두뇌는 변화하기 때문에 기억력을 포함한 정신 기능이 취약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치매 유발과 연관이 있는 것이다.

▲커피로 파킨슨병 유발률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사진=ⓒ셔터스톡)

면역 반응이 이뤄지지 않는 두뇌 기능

파킨슨병 증세가 진행되면 신체와 두뇌 사이에서 발생하는 신경 충동 또는 두뇌 메시지 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신경 세포, 즉 뉴런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충동이 뉴런에서 뉴런으로 전달돼 두뇌에서부터 축수까지 빠르게 이동하고 최종적으로 근육에 이른다. 선조체(백질 또는 회백질)에 있는 도파민 수용체가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는 경우, 기저핵의 일부는 자극을 적게 받거나 지나치게 많이 받게 된다.

한편, 파킨슨병 환자들은 인지기능이 저하되고 그 증상도 진행된다. 그리고 환자마다 증세가 각기 달라 큰 변화를 보이지 않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복용하고 있는 치료제 때문에 환각 증상에 시달리는 사람도 있다.

수많은 파킨슨병 환자들이 이 같은 증상을 앓고 있지만, 그럼에도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며 활기차고 건강한 생활방식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파킨슨병 환자들은 근력과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