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완와사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사진=ⓒ픽사 베이)

구완와사란 안면 근육을 움직이는 안면신경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는 증상을 의미한다. 보통 찬바람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며 과로로 인해서 면역력이 저하되어 바이러스가 침범하여 안면부 혈류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특히 과거에는 체력이 저하된 중 장년층이나, 노년층에서 주로 발병하기 쉬운 병이었지만, 최근에는 30~40대부터 청소년층에서도 구완와사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

▲ 구완와사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사진=ⓒ픽사 베이)

대부분 구안와사, 와사풍이라고 불리는 안면 신경 마비는 원인을 명확히 발견할 수 없는 특발성 안면 신경 마비가 가장 많고 간혹 외상에 의한 경우로 발생하기도 한다. 안면마비는 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으며 자연 회복률이 높고, 병원을 찾으면 초기에 치료가 가능하다.

구완와사 증상은 다음과 같다. 아래 증상 중 한 가지 이상 해당한다면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다.

▲눈 한쪽이 감기지 않는다 ▲양치하거나 국물을 먹을 때 물이 한쪽으로 흐른다 ▲귀 뒤가 아프다 ▲얼굴이 비뚤어졌다 ▲한쪽 혀에서 맛을 느낄 수 없다 ▲침을 잘 흘린다 ▲눈감기가 어렵다 등이 있다.

안면마비 치료기간은 보통 4주 정도이며, 초기 치료 적기인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 10% 재발 및 후유증 발병률을 보이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 안면마비를 관리하고 예방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