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는 영어로 애프리코트(apricot)이다. (사진=ⓒ픽사베이)

살구는 과실 자체로 섭취하기 보다는 쨈, 청 등 가공의 형태를 거쳐서 섭취하는 것이 일반 적이다. 영어로는 애프리코트(apricot)라고 불리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식재료이기도 하다. 살구는 또한 다양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동맥 경화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다양한 요리와 더해져 맛을 살리는 것은 물론 건강에도 좋은 살구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자.

▲살구씨는 오래 전부터 한약재로 이용될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살구의 맛과 영양

살구는 우리에게 친숙한 과일이다. 장미과 벚나무 아목 벚나무 속에 속하는 살구나무의 열매로, 유전적으로는 꽃을 포함해 매화와 복숭아, 자두 등의 과일과 가깝다. 살구는 신 맛과 산미가 강하기 때문에 사실 과실 자체로 섭취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주로 살구를 가공하여 잼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살구에는 베타 카로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다른 과일보다도 높은 수치이다. 과일 중 가장 베타 카로틴이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는 빨간 메론보다 구하기 쉽고 먹기 쉽기 때문에 어찌 보면 과일 중 베타 카로틴이 가장 많다고 칠 수도 있다. 또한 살구에는 칼륨과 사과산, 구연산, 포도산, 철, 비타민E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동맥 경화 등을 예방하며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더불어 사과산과 구연산, 포도산 등의 성분은 피로 회복을 도와주고 식욕이 떨어지는 더위에 입맛을 돋우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살구에 있는 철은 혈액 순환 촉진과 빈혈 예방을 돕고, 비타민E의 경우는 안티 에이징 효과를 가지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살구는 잼과 청 등 가공하여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진=ⓒ픽사베이)

살구의 종류

살구는 일본산이 유명한 편이다. 하지만 유럽 지역에서 품종이 개량 된 살구가 단 맛이 더 강하다. 아시아 지역에서 품종 개량된 살구는 유럽 등지와 비교했을 때 산미가 강한 편이며, 그 종류에 따라 제철 시기도 조금씩 다르다. 살구의 종류는 평화, 산형3호, 광오대실, 골드 코트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살구 섭취 방법

살구는 영양이 매우 풍부한 과일로,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섭취할 수 있는 방법 또한 다양하다. 말린 살구에 홍차를 잠길 정도로 부어 2일 정도 절여서 섭취하는 살구 홍차 절임과 더불어 각종 나물과 양파 등과 버무려 요리로 만드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특히 살구를 이용하여 만든 가공 식품 중에서는 잼이 가장 일반적인데, 이 살구 잼은 시폰 케이크 등에 더해 섭취하면 엑센트가 되고 궁합이 좋아 많이 이용된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