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Physical & Mental
거식증과 폭식증, 심각하고 치명적인 섭식 장애
등록일 : 2019-01-15 09:37 | 최종 승인 : 2019-01-15 09:37
허성환
▲거식증은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며 날씬하게 보이고 싶다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허성환 기자] 섭식 장애는 불규칙한 식사 습관과 체중 또는 체형에 대한 심각한 고통 또는 걱정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섭식 장애에는 부적절하거나 과잉 섭취가 포함되며 결국 개인의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섭식 장애에는 신경성 식욕부진증(거식증)과 신경성 식욕항진증(폭식증)이 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전혀 살이 찌지 않았더라도 두뇌에서 살이 쪘다는 신호를 전달해 식습관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충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거식증을 앓는 사람은 단지 체중을 줄이기 위해 건강하지 못한 식단을 유지한다. 그리고 체중 증가에 대한 집착적인 공포가 있어 건강한 체중 유지를 거부하고 비현실적인 신체 이미지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다.

한편, 대부분의 섭식 장애 기준은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SM-5)에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의사가 환자에게 신경성 식욕항진증을 진단한 경우 신체검사, 실험실 테스트, 심리 평가 등을 포함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환자가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식욕부진증(거식증)은 저체중, 체중 증가에 대한 공포, 날씬하고 싶다는 강한 욕망으로 인해 스스로 음식을 제한하는 증상이다. 거식증을 앓는 사람은 저체중인데도 불구하고 자신이 과체중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체중 증가에 대한 강한 공포증이 있으며 모든 가치를 체중에만 두고 있다.

낮은 자존감은 거식증 시작의 기여 요인이 된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을 진단 받은 대부분의 환자는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먹지 않는 행동으로 자신에게 벌을 주고 무가치하다는 생각을 보상하려고 한다.

그리고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신체에 대한 중증의 자기 인식 장애로 날씬한 몸매를 최고의 가치로 둔다. 이전과는 달리 최근 몇 십 년 동안 청소년 시기의 여학생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세계적으로 여성의 1.0~4.2%가량이 거식증을 앓고 있다. 그리고 합병증으로 인해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의 4%가량이 사망하고 있다.

신경성 식욕항진증

모든 섭식 장애는 심각한 문제다. 증상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섭식 장애는 즉시 치료해야 한다. 신경성 식욕항진증은 중증의 치명적인 섭식 장애로 폭식과 보상적인 행위인 구토를 반복하는 특징이 있다.

폭식증은 가까운 친척이 이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주로 발생한다. 유전으로 인한 폭식증으로 추산되는 비율은 30~80% 정도. 신경성 식욕항진증의 또 다른 위험 요인에는 심리적 스트레스, 특정 체형을 유지해야 하는 문화적 압력, 낮은 자존감 및 비만 등이 있다.

폭식증에 걸린 사람은 자기 유도성 구토 외에 칼로리를 줄이고 체중 증가를 피하기 위한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폭식 후 설사제나 체중 감량 보충제, 이뇨제 등을 남용하기도 한다. 잦은 구토 행위 때문에 손가락 관절 피부가 두꺼워지고 치아가 부식되기도 한다.

반복적인 폭식-구토 주기는 전체적인 소화계에 영향을 미치고 체내 전해질 및 화학물질 불균형으로 이어져 심장 및 다른 주요 장기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폭식증이 있는 사람은 만성 위역류 같이 만성적이며 고통스러운 위장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식도염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위장 근육의 부분 마비 증상인 위마비도 나타날 수 있다. 만성적인 건강 문제는 폭식증이 해결된 후에도 즉시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두자.

해결책

▲섭식 장애 환자들은 주변의 압박과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고통받은 경험이 있다(사진=ⓒ123RF)

사랑하는 사람이나 친구가 섭식 장애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섭식 장애를 겪는 사람은 보통 체중이 극적으로 감소한다거나 많은 양의 음식을 매우 빠른 속도로 먹는다거나 지나치거나 집착적으로 운동을 한다거나 음식을 매우 작게 자르는 등의 신체적 및 행동적인 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증상의 심각성 및 복잡성으로 인해 전문가에 의한 종합적이며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섭식 장애 환자들의 대부분은 유년기에 비만을 겪었기 때문에 체중에 대해 압박을 받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경험한다는 여러 연구가 발표된 바 있다.

영양 상담 및 교육 또한 필요하다.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섭식 장애 치료에 효과적인 다양한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허성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