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현대인의 다양한 성격장애, 증상과 치료방법 소개

   조선우 기자   2019-01-10 18:00

▲성격장애는 자살을 유도할 수 있는 심각한 정신질환이다. (출처=셔터스톡)

 

최근 유명인들이 각종 성격장애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성격장애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일부 사람들은 연예인들이 공공장소에서 보이는 부적절한 행동을 핑계대기 위한 구실로 정신질환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비판한다.

성격장애는 제대로 진단하지 않고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삶과 대인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정신 질환의 일종이다. 성격장애를 보이는 사람들은 대인관계 면에서 파괴적이라고 여겨지는 행동과 감정을 표출할 수 있어 친구들과 가족들로부터 멀어지기 쉽다.

또한 성격장애로 인한 극단적인 행동은 자해나 자살로도 이어질 수 있다. 미국국립정신건강연구소에 따르면 자살하는 사람들의 90%이상이 진단 가능한 정신 질환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정신 질환을 이해하기 위해서 일반인들도 반드시 이해해야 할 성격장애의 유형이 있다.

 

편집성 성격장애

편집증적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근거가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불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의심으로 고통 받는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환자들은 주위의 다른 것들에 대해 기이하거나 특이한 반응을 보인다.

 

 

게이트웨이 카운슬링(Gateway Counseling)에서 언급했듯이, 편집성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과 관계를 구축하려면 대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 장애를 겪는 환자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해를 끼칠 수 있는 무서운 것들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편집성 성격장애는 환자로 하여금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든다. 환자는 항상 위협을 느끼며 자신을 해할 수도 있는 음모 이론을 믿기도 한다. 이 두려움은 결국 환자를 고립으로 이끈다. 특히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서 위협을 느끼기 때문이다. 편집증적 생각과 두려움이 가속되면 고립되거나, 즉시 화를 내고 반격하는 것처럼 극단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다.

편집성 성격장애는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치료 자체를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특히 편집성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경계선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며, 여성이 남성보다 이 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더 높다. 불안정하거나 기능장애가 있는 자기 이미지, 왜곡된 자아상을 갖는 것은 경계선 성격장애를 겪는 사람들 사이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증상이다.

투데이 온라인(Today Online)에서 보도한 바와 같이 정신분열증, 우울증, 양극성 장애와 같은 다른 질환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경계선 성격장애 진단이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양극성 장애와 달리 경계선 성격장애는 일반적으로 주기에 따라 발생한다.

‘경계선(Borderline)'이란 용어는 이 질환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정신증(Psychosis)'과 같은 다른 정신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아이러니하게도 경계선 성격장애를 가진 환자는 대인관계를 갈망하나, 불안정한 감정 상태로 인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소외감을 쉽게 느낀다.

또한 경계선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80%는 보통 자해와 자살 시도를 포함한 자살 행동을 보인다. 경계선 성격장애를 겪는 사람들 중 4~9%가 자살로 사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자해와 자살 시도는 경계선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 (출처=셔터스톡)

 

연극성 성격장애

연극성 성격장애는 주변의 관심을 받으려는 극적인 행동 패턴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특징을 보인다. 이 장애는 관심을 대상이 되기를 갈구하기 때문에 자기애적 성격장애와 매우 유사한 측면이 있다.

 

 

사이컬러지 투데이(Psychology Today)는 연극성 성격장애를 겪는 환자는 보통 외향성을 띄고 주변의 관심을 독차지하길 원한다고 설명한다. 연극성 성격장애 환자는 로맨틱하거나 성적인 관계에서 감정적인 친밀감을 얻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감정적 조작이나 유혹을 통해 상대를 조종하고 지배하려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오히려 상대에게 현저한 의존성을 보인다.

심리요법은 연극성 성격장애에 대한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이 요법에는 환자의 감정과 경험에 대해 상담하는 것도 포함된다. 대화를 통해 환자의 행동, 감정, 태도 뒤에 숨겨진 의미에 대해 구별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강박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는 주로 반복적인 행동과 사고 패턴에 관여하는 충동으로 특징지어진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심해질수록 융통성, 개방성, 효율성은 사라지고 질서정연함, 완벽성, 정신적 및 대인관계적인 통제에 대한 집착이 커진다.

강박성 성격장애 환자는 주변의 신체적 또는 대인적 환경을 통제하거나 유지할 수 없을 때 극도로 화를 내는 등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보통 절제하는 방식으로 애정을 포현하며, 감정적으로 표현력이 풍부한 사람들을 매우 불편하게 여길 수 있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관계를 희생시키면서까지 일에 지나치게 헌신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메디컬리포트=조선우 기자]

베스트 뉴스
내가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