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대결할 키르기스스탄(사진=ⓒGetty Images Bank)

한국이 아시안컵 우승을 노리는 가운데 한국과 대결할 키르기스스탄에 대한 축구팬들의 관심이 뜨겁다. 키르기스스탄은 어떤 나라이며, 피파랭킹은 몇위일까? 한국이 이길 가능성이 있을까? 한국 대표팀은 오는 12일 새벽 1시(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 알 아인의 셰이크 칼리파 국제경기장에서 키르기스스탄과 경기한다.

키르기스스탄에서는 수비형 미드필더 바흐티야르 두이쇼베코프(23)가 주요 선수로 주목을 받고 있고알렉산드르 크레스티닌 감독은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숫자를 채우러 온 것이 아니다"며 "우리는 진지하며 경쟁력을 갖춘 출전국이다. 16강에 오르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다"고 각오를 밝힌 바 있다.

▲한국 키르기스스탄(출처=네이버)

한국의 피파랭킹은 53위, 키르기스스탄은 91위이다. 아시안컵에서 한국은 2차례 우승한 바 있고, 키르기스스탄은 이번이 첫 출전이다. 아시안컵에 처음 출전하는 키르기스스탄은 피파 랭킹 91위로 C조에서 필리핀과 함께 약체로 꼽힌다.

한편 키르기스스탄의 정식 국명은 키르기스스탄 혹은 키르기스 공화국(Kyrgyz Republic)이며 키르기스어로는 Кыргызстан, 러시아어로는 Киргизия 이다. 1864년 제정러시아에 정복되었고 1991년 8월 31일 구소련으로부터 독립하였다. 키르기스스탄은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및 중국과 접경을 두고 중앙아시아 내륙에 위치하고 있으며, 내륙국의 특성으로 기후는 건조한 대륙성 기후를 보인다. 주요 언어로는 키르기스어(공식어)와 함께 러시아어도 통용된다(공용어). 종교는 이슬람교(75%), 러시아 정교(20%), 개신교 등 기타(5%)의 분포를 보인다.

[메디컬리포트=임선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