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측정(사진=ⓒGetty Images Bank)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리우는 고혈압. 국민의 상당수가 앓고 있는 질환이기에 그 위험성을 더욱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지만 고혈압 관리를 소홀하게 했다가는 다양한 합병증을 얻을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다. 고혈압은 신부전이나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으며, 관상동맥질환으로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기에 평상시의 관리, 그리고 고혈압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혈압 기준은 성인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으로 측정되거나, 이완기의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것을 의미한다.
고혈압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1차성 고혈압은 흔히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하며, 원인을 알 수 없이 혈압이 높은 수치로 측정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1차성 고혈압에 속한다. 1차성 고혈압은 염분을 많이 섭취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운동이 부족하거나 비만이 발생한 경우, 음주 및 흡연을 할 경우 잘 일어나게 된다. 반면 2차성 고혈압은 대동맥 축착이나 쿠싱증후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갑상선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고혈압 기준에 해당되는 것을 말하며, 신장 관련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상당수다.

▲고혈압 증상은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을 가지고 있더라도 고혈압 기준에 해당하는 수치의 혈압이 측정되는 것 이외에 증상을 발견하기는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다면 자신의 혈압 수준을 자주 체크하고 조절하여 합병증을 예방해야한다.

▲계란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고혈압 치료의 방법

혈압은 비약물적 치료로써 평소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거나 식이요법을 조절하고, 담배를 피지 않으며 술을 멀리하는 등의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며 칼륨 및 칼슘을 섭취하고 염분의 섭취를 낮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혹은 칼슘 채널 차단제나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베타 차단제 등의 약물을 투여하기도 한다. 혈압약 복용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아침 식전, 하루 한 번이다. 고혈압 한의원에서 치료하거나 일반 병원에서 치료가 가능하다.
고혈압 치료에 도움이 되기 위하여 고혈압 식단을 먹는 것이 좋다. 계란이나 두부, 콩, 식물성 기름은 고혈압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당류나 음료수, 메밀, 귤, 인삼 역시 고혈압 식단에 속한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