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추수감사절 상징 ‘칠면조 요리’로 살모넬라 감염 질환 늘어

   김효은 기자   2019-01-08 09:29
▲칠면조 요리는 추수감사절의 상징이다(사진=ⓒ셔터스톡)

칠면조는 미국 추수감사절의 상징이지만, 이 중요한 메뉴로 인해 명절 전후로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11월 5일 기준, 미국 35개 주에서 약 164명이 살모넬라에 오염된 칠면조 고기로 인해 앓아 누웠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조사에 따르면, 다양한 칠면조가 다중 약제 내성 살모넬라에 오염되어 이를 섭취한 사람들이 병에 걸렸다. 조리를 하지 않은 칠면조 육류와 살아있는 칠면조를 포함해 여러 종류의 칠면조 표면에서 박테리아 유형을 확인했다. CDC는 칠면조 요리를 조리하거나 섭취할 때 주의를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추수감사절에 유발된 살모넬라

올해의 수확을 감사하고 내년의 수확을 축복하기 위한 의미로 최소 9개국에서 추수감사절을 기념하고 있다. 이때 칠면조는 미국 식민지 주민들이 만들어낸 전통의 상징과도 같다.

한편, 올해의 추수감사절은 여러 가지 칠면조 상품이 살모넬라에 오염된 상태였기 때문에 작년보다는 유쾌하지 않았다. CDC는 여러 종의 칠면조 상품에서 다중 약물 내성 유형의 살모넬라를 감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 전 2018년 7월 19일, CDC는 살모넬라균이 발생한 사실을 확인했다. 미국 26개 주에서 74명이 오염된 칠면조 식품으로 식중독에 걸린 것이다. 살모넬라에 감염된 사람은 총 35개 주에서 164명으로 증가했다. 감염자 중 63명은 입원했으며 1명은 사망했다.

임상 조사에 따르면, 살모넬라 발병은 2018년 11월 20일부터 2018년 10월 20일까지 확산됐으며 식품매개질병으로 인해 병에 걸린 사람의 평균 연령은 45세였다.

▲추수감사절 당시 164명이 살모넬라균에 감염됐다(사진=ⓒ셔터스톡)

살모넬라 감염의 임상적 증상

살모넬라에 오염된 식품을 섭취한 사람들은 병원균에 노출된 12~72시간이 지난 후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러한 증상에는 발열, 설사 및 위경련이 있다.

살모넬라에 노출된 대부분의 사람은 4~7일이 지나면 치료가 필요 없이 회복 가능하다. 그러나 일부는 중증의 설사와 감염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여러 합병증을 앓을 수 있다.

탈수증 : 중증의 설사를 앓는 경우 상당한 양의 체액을 잃게 되고 장기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탈수로 인한 합병증에는 전해질 불균형, 신부전 및 쇼크가 있다.

패혈증 : 드문 경우이지만, 살모넬라 박테리아가 장에 남아 혈류를 따라 이동해 감염을 확산시키는 현상이다. 이 같은 반응이 진행되는 동안, 면역체계는 감염에 대처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반응하고 살모넬라 패혈증으로 이어진다. 이 합병증은 면역체계의 전신 염증 반응이다.

반응성 관절염 : 박테리아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유발되는 관절염 유형이다. 무릎과 발목 등에 주로 발병한다.

칠면조의 적절한 조리법

칠면조 음식을 준비 및 조리할 때는 소비지와 유통업체 모두 식품매개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준수해야 할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 손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 음식을 준비하기 전후와 화장실을 사용하고 난 후 동물을 만진 후, 음식을 먹은 후에는 항상 손을 씻어야 한다.

2. 칠면조뿐만 아니라 조리되지 않은 다른 식품은 철저하게 조리해야 한다 : 음식을 철저하게 조리한다는 것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미생물을 제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음식 준비 도중 세균 확산을 피해야 한다 : 조리되지 않은 육류가 필요한 경우, 조리대의 한 장소와 하나의 조리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조리 후에는 사용한 모든 물건과 조리대를 깨끗하게 세척해야 한다.

4. 얼어 있는 칠면조는 찬물에 담가 해동해야 하며 물은 30분마다 교체해야 한다. 주방 싱크대 한 곳에 칠면조 고기를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된다.

한편, 반려동물이 병드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날고기를 먹여서는 안 된다.

추수감사절 칠면조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대안식품

사람들은 때로 추수감사절의 상징인 칠면조를 대신해 다른 음식을 사용해 명절을 기념한다. 최고 요리사들이 가정에서 칠면조를 대신해 선택할 수 있는 요리를 몇가지 추천했다.

1. 소형 가금류는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 구운 닭이나 북경오리요리는 칠면조를 대신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2. 가정에서 요리하는 사람이 한 명뿐이라면 오래된 요리책을 활용할 수도 있다. 휴일을 맞아 전통 요리를 하는 것도 시의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다.

3. 육류를 좋아한다면, 소고기나 돼지고기도 좋은 대안이다. 손님에게 구운 햄이나 프라임 립, 구운 돼지고기를 대접할 수 있다.

미국 외에도 캐나다, 중국, 독일, 한국, 일본, 베트남 등의 나라에서도 추수감사절을 기념한다. 하지만 이 중 칠면조 요리를 선택하지 않는 국가도 있다.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베스트 뉴스
내가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