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노래 치료로 파킨슨병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등록일 : 2018-12-31 17:12 | 최종 승인 : 2018-12-31 17:12
김효은
▲노래 치료로 호흡기 문제와 기분 변화를 개선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파킨슨병은 환자의 운동 능력과 기분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다. 이 같은 특성 때문에 노래 수업을 통한 증상 개선을 연구한 연구자들이 있다. 그리고 실제로 이 실험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노래 활동 후 호흡 및 기분 상태에 상당한 개선을 보였다.

아이오와주립대학 연구진이 이 노래 치료를 실시했다. 그리고 연구 결과, 파킨슨병 환자는 노래 치료로 증상이 상당히 호전됐다. 특히 호흡 문제가 완화됐으며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원활해졌고 잦은 기분 변화도 줄어들었다.

파킨슨병 환자를 위한 노래 치료

노래는 목소리를 사용해 음악적 소리를 만들어내는 행동이다. 사람들은 각기 다른 리듬과 조성, 기타 목소리 특징을 사용해 노래를 한다. 이러한 노래를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면 감정을 노래해 스트레스를 풀고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아이오와주립대학 연구진은 노래 치료 테스트를 실시하고 이 방법이 파킨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관찰했다. 실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피험자들의 스트레스 지수가 감소하는 등을 포함해 여러 가지 개선점이 관찰됐다.

연구 선임 저자인 엘리자베스 스테그뮐러 교수는 "피험자들이 노래 치료를 마칠 때마다 매선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며 "피험자들의 걸음걸이부터 달라졌다"고 말했다.

▲노래로 스트레스 수치를 낮출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노래가 파킨슨병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

이와 유사한 이전 연구에서는 노래가 호흡기 문제를 줄이고 파킨슨병의 증상인 음식물을 삼키는 문제를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심장박동 문제와 혈압 증가, 코르티솔 수치 증가, 호흡 문제, 삼킴 문제, 잦은 기분 변화 같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겪고 있는 피험자 17명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노래 치료 시작 전 미리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조건을 평가했다.

다음으로 피아노를 사용한 노래 치료를 시작하고 피험자들에게 음악에 따라 노래를 부를 것을 요구했다. 노래 치료 종료 후 다시 환자들의 정신과 신체 변화를 재평가했다.

노래 치료는 환자의 호흡과 삼킴 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기분 변화도 줄어들었다. 치료 전후로 분노나 행복감에는 별다른 차이가 감지되지 않았지만, 재평가 시 환자들은 불안감이나 슬픔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스트레스도 줄어들고 심장박동은 안정적이었으며 혈압을 조절할 수 있었다.

연구진 중 한 명인 엘리자베스 셔트클리프 교수는 "환자들이 노래 활동으로 체내 코티솔 수치가 줄어들었으며 진정 작용을 유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연구 결과가 예비적이지만 치료제를 복용하는 것과 유사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래가 어떻게 치료 효과를 내는지 설명할 수 있는 생리학적 메커니즘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현재 옥시토신 수치와 염증 변화 및 신경가소성을 설명할 수 있도록 피험자의 혈액 샘플을 분석하고 있다.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신경변성질환으로써 두뇌의 흑색질 부위에 있는 도파민 생성 신경 세포에 영향을 미친다. 이 질병은 진행 속도가 느려 중증의 합병증이 발현되기 전까지 몇 년의 기간이 걸린다.

휴식을 취하고 있는 동안에도 사지가 떨리는 것이 파킨슨병의 주요 증상 중 하나다. 그리고 운동완만증이라는 움직임이 느려지는 증상과 함께 균형 및 조정 문제가 나타나고 신체가 뻣뻣하게 굳는다. 이러한 임상적 징후가 하나 이상 나타나기 시작하면 환자는 도파민 수치를 테스트하고 흑색질의 크기를 확인하기 위해 영상 촬영해야 한다. 불행하게도 이 질병을 회복이 불가능하며 현재 이용 가능한 치료법은 진행 속도를 늦추고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뿐이다.

경도의 파킨슨병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반면, 증상이 진행된 환자는 전문의의 계획 하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다음의 파킨슨병 치료 계획의 일부다.

1. 치료제

운동 기능을 관여하는 신경을 개선하기 위해 도파민 수치를 증가시키기 위해 고안된 치료제와 두뇌에서 생성된 도파민 사용을 강화하기 위해 생산되는 치료제가 있다.

2. 수술

신경 수술은 파킨슨병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적용 가능한 수술 중 하나는 뇌심부 자극술이다. 이것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두뇌 속에 미세한 전극을 이식하는 수술이다.

3. 보조 요법

작업 요법, 물리치료 및 심리치료를 권장한다. 작업 요법과 물리치료는 각각 독립심과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심리치료는 불안 및 우울증 같은 정신 건강을 위한 것이다.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