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에 좋은 음식은 꾸준히 섭취하면 생리불순에도 도움을 준다(사진=ⓒ픽사 베이)

전 세계에서 2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암은 바로 자궁경부암이다. 특히 자궁암 초기 증상은 별다른 증상 없이 매우 경미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서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자궁암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으로 보통 자궁경부암 발병 환자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모두 자궁 경부암이 발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바이러스 관찰이 필요하다.

만약 평소에 자궁근종, 난소암, 난소혹 등이 있는 경우나 자궁 건강을 신경 쓴다면 자궁암 예방을 위한 자궁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자궁에 좋은 음식은 꾸준히 섭취하면 생리불순에도 도움을 준다(사진=ⓒ픽사 베이)

첫 번째로는 미역이 있다. 미역은 혈액을 맑게 하고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 수축과 지혈에 도움을 줘 특히 출산한 산모에게 도움이 된다. 특히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피를 맑게 하고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피를 정화하며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두 번째로는 천연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 콩이다. 콩은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며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 조절을 원활하게 도와주기도 한다. 특히 생리에 좋은 음식, 생리불순에도 좋아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다음은 쑥이다. 자궁이 건강해지려면 평소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은데 쑥은 기혈순환을 돕고 몸속 냉기를 몰아내며 몸을 차게 만드는 습한 기운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 이외에도 몸 안의 냉기를 내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수족냉증이 심하고 자궁이 차거나 생리통, 생리불순이 심하다면 쑥차 등을 꾸준히 마셔보기를 추천한다.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