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우엉채썰기]알토란 임성근씨의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등록일 : 2018-12-30 10:01 | 최종 승인 : 2018-12-30 10:01
윤보연
▲우엉은 뿌리채소의 일종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우엉은 씹는 맛이 매력적인 뿌리채소다. 우엉에 간장, 식초, 설탕 등 갖가지 재료를 넣어 조림 요리를 해주면 연근조림처럼 온 가족에게 사랑받는 맛있는 음식이 만들어진다. 다음의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을 따라하여 오늘 반찬고민을 해결해보자.

▲칼등으로 우엉의 껍질을 제거하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토란임성근우엉조림

MBN의 방송 <알토란>에서는 임성근 씨가 출연하여 맛있는 우엉조림 레시피를 공개하였다. 임성근씨만의 특별한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레시피로 이제껏 만나보지 못한 우수한 우엉조림의 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우엉조림은 짭쪼름한 맛에 맨밥과 함께 먹기도 좋으며, 냉장고에 보관하고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반찬이다. 또한 몇 가지의 준비재료만 있다면 간단하게 만들어낼 수 있는 반찬이다.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재료 : 우엉, 소금, 식초, 물, 진간장, 맛술, 설탕, 식용유, 커피가루, 물엿, 참기름, 청양고추, 생강

1. 우엉 600그램을 물에 깨끗하게 씻어낸 다음 칼등을 이용하여 껍질을 긁어낸다.
2. 가느다란 우엉을 어슷하게 우엉채썰기해준 후 먹기 좋게 채썰기한다.
3. 채 썰어놓은 우엉은 즉시 차가운 물에 담가준다.
4. 물에 담가놓은 채 썬 우엉을 3~4번 씻어준다.
5. 끓는 물에 식초 한 큰술과 소금 2큰술을 넣고, 채썬 우엉을 모두 넣고 3분 끓이고 건져낸다.
6. 냄비에 물 한컵 반, 진간장 5큰술, 맛술 5큰술, 식용유 1큰술을 넣는다.
7. 설탕을 4큰술 넣는다.
8. 양념장에 물기 뺀 우엉을 넣고 커피가루 1작은술을 넣는다.
9. 센불로 15분 졸이고 양념장이 사라지면 마무리로 편썰기한 생강 1알을 넣고 어슷썰기한 청양고추 1개, 물엿 12큰술을 넣어 단맛을 넣는다.
10. 우엉조림 만드는 법 완성.

▲우엉 손질 시 필러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엉조림 만드는 법 TIP

우엉을 물에 씻고 껍질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필러를 사용하면 껍질이 두껍게 깎이기 때문에 버리는 우엉이 많아질 수 있다. 혹은 양파망으로 살살 문지르는 방법, 우엉채칼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도 쉽게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우엉은 갈변되기 쉽기 때문에 썰어주고 난 다음 물에 넣어 보관하는것 것이 바람직하다. 우엉을 물에 담그게 되면 떫은 맛을 제거하는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우엉을 끓는물에 미리 데쳐놓으면 우엉의 갈변을 멈출 수 있고 조리시산이 줄어들게 된다. 우엉조림맛있게하는법을 위해 설탕만을 넣어 조리하면 금방 딱딱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물엿을 함께 넣어주는 것이 좋은데, 물엿은 졸이면 타거나 딱딱해지기 때문에 함께 졸이지 않는다. 알토란임성근우엉조림에 커피가 들어가는 이유는 간장을 오래 졸이면 날 수 있는 특유의 간장 냄새를 제거해주기 때문이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