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바이러스에 걸리면 인후염, 기관기염, 설사, 폐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사진=ⓒ게티 이미지)

미국 뉴저지 보건당국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이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아데노바이러스 확진 환자는 시설 두 곳에서 발생했다. 그렇다면 아데노바이러스는 무엇이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는 어떻게 다를까?

뉴저지주 보건부는 현재까지 총 30명의 아데노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환자 중 29명은 어린이이고 한 명은 성인이다. 그리고 이 질병에 걸린 사람은 10분의 1 비율로 사망에 이른다. 이제까지 조사팀은 아데노바이러스 유형3과 유형7, 이렇게 두 가지 유형의 바이러스를 확인했다.

인플루엔자 시즌에 발생한 아데노 바이러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아데노바이러스는 호흡기 질병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미생물이다.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인후염과 기관지염, 설사, 폐렴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일부는 인플루엔자 감염과 매우 유사한 임상 징후를 보이기도 한다.

뉴저지 보건부는 어린이 환자 29명이 포함된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환자 30명을 확인했다. 와나크간호재활센터 환자 25명에게서 최초 감염이 발생했고 이후 부어히스소아병원의 어린이 환자 5명에게서 2차 감염이 발생했다.

"뉴저지 보건부과 현지 의료 기관들은 지역 내 의료 시설에 감염 통제 권고안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 중이다"라고 뉴저지 보건부 셰리프 엘나할 박사는 말했다.

아데노바이러스 환자 때문에 와나크간호재활센터는 이 위기가 해결될 때까지 새로운 환자를 받지 않을 계획이다. 반면, 부어히스소아병원의 경우 아데노바이러스 환자와 다른 환자를 안전하게 격리할 공간적 여유가 있어 추가 환자를 받을 예정이다. 대부분 아데노바이러스 환자들은 면역체계가 심각하게 취약한 상태다.

아데노바이러스란 무엇인가?

아데노바이러스는 코감기 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외에 호흡기를 감염시킬 수 있는 바이러스로 급성 호흡기질환과 관련이 있는 세 가지 유형(유형 3, 4 및 7)이 있다. 한편, 아데노바이러스 8, 19 및 37 유형은 유행성 각결막염을 유발하며 40 및 41은 어린이에게 위장염을 유발한다.

증상은 아데노바이러스가 감염된 부위에 따라 달라진다. 아데노바이러스 관련 호흡기 감염은 감기, 인후염, 기관지염, 폐렴 등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아데노바이러스 관련 위장 질환은 설사와 장염으로 발생한다.

특정 경우 아데노바이러스는 방광을 감염시켜 염증 및 배뇨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매우 드문 경우지만, 바이러스가 두뇌까지 침입해 중추신경계를 감염시켜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한다.

아데노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차이점

둘 다 유사한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의사들이 정확한 진단을 내리지 못할 때가 있다. 그러나 병원균에 의해 유발된 감염은 뚜렷한 차이점을 보인다.

-대부분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환자는 일반 감기 환자와 유사하다. 즉, 아데노바이러스 환자는 독감 환자처럼 콧물이 흐르고 독감이 심해진 상태처럼 느낄 수 있다.

-인플루엔자 환자는 근육통을 앓는다. 이는 다른 호흡기 질환 증상과는 구분되는 것이다. 일반 감기 환자는 몸살을 앓는 일이 거의 없다.

-아데노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간의 주요 차이점은 안구 감염이다. 결막염은 아데노바이러스와 연관된 증상인 반면, 발열이나 폐렴은 인플루엔자와 관련성이 있다.

두 가지 바이러스 동시 감염의 위험성

전문 임상의는 두 바이러스를 구분할 수 있지만 이 중 하나에 감염된 환자는 또 다른 바이러스에도 감염될 위험이 크다. 예를 들어, 인체가 이미 인플루엔자에 대처하고 있을 때는 면역 체계가 다른 감염 바이러스를 대처할 만한 여력이 없다. 따라서 아데노바이러스는 독감 환자에 쉽게 침투할 수 있는 환경에 주로 퍼져 있다. 바로 이것이 아데노바이러스와 독감 바이러스가 동시 감염될 수 있는 이유다.

독감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진 환자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으로 폐렴에 걸리기 쉬운 상태다. 그 반대의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신체가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독감에 대처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폐렴과 치명적인 인체 반응인 패혈증 사이에서 위험해지는 것이다.

호흡기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은 예방할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에게 적절한 손 씻기 방법과 몇 가지 위생 사항을 가르쳐야 한다. 타인에게 세균을 확산시키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기침 또는 재채기 방법 또한 가르쳐야 한다.

▲아데노바이러스는 호흡기와 방광을 감염시킬 수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