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멘탈 치즈는 퐁듀 치즈의 대표격으로 긴 것은 2년 이상의 숙성 기간을 거친다. (출처=픽사베이)

에멘탈치즈는 우리가 어렸을 적부터 줄곧 생각하고 있는 치즈의 이미지 그대로를 가지고 있는 치즈이다. 치즈 군데 군데 뚫려 있는 구멍들이 인상적이다. 이 에멘탈 치즈는 스위스의 대표적인 치즈로, 주로 치즈 퐁듀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어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매우 대중적인 치즈로 꼽히기도 한다. 하드한 타입의 치즈이기 때문에 수분 함유량이 적으며, 6개월에서 긴 것은 2년 이상의 숙성 기간을 거친다. 에멘탈치즈로 할 수 있는 요리와 치즈 퐁듀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자.

▲에멘탈치즈는 스위스의 대표적인 치즈로 큰 것은 100kg 이상 나간다. (출처=픽사베이)

에멘탈 치즈?

에멘탈 치즈는 스위스의 대표적인 치즈이다. 스위스의 치즈 수출 물량의 과반수가 이 에멘탈 치즈이며, 스위스 베른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는 에멘탈 지방을 원산으로 하여 에멘탈 치즈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에멘탈 치즈는 내츄럴 치즈로 분류되며, 하드 타임으로 큰 원반의 형상을 하고 있다. 치즈의 무게는 80kg에서, 큰 것을 100kg 이상 나가는 것도 있다. 에멘탈 치즈는 우유를 원료로 하며, 이를 숙성시켜서 만드는 형태의 치즈이다. 이 치즈를 자르면 곳곳에 1cm 정도의 기공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구멍은 '치즈아이'로 불리며 에멘탈 치즈가 숙성되는 중에 프로피온산 세균이 발효하고 내는 가스가 치즈 안에 갇혀서 생긴 것이다. 이 기공의 모양이 완벽한 원형에 가까울수록 고품질의 징표가 된다. 에멘탈 치즈는 100g당 429kcal로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다. 다른 치즈와 비교해 보았을 때 지방질이 높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에멘탈 치즈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칼슘, 비타민B2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에멘탈 치즈 맛있게 먹는 법

에멘탈 치즈는 보통 치즈를 녹여서 찍어먹는 퐁듀의 형태로 많이 섭취한다. 에멘탈 치즈만으로 퐁듀를 만들어서 먹어도 좋지만, 그뤼예르 치즈와 함께 퐁듀로 만들어 먹으면 그 맛과 향이 더욱 풍부해진다. 또한 이 에멘탈치즈를 그라탕과 키슈, 피자 등 가열 요리에 쓸 경우 요리의 풍미를 더욱 살려준다.

▲에멘탈 치즈는 그뤼예르 치즈와 섞어서 퐁듀로 만들면 풍미가 더 강해진다. (출처=픽사베이)

에멘탈 치즈 퐁듀 만들기

에멘탈치즈는 특히 가열 요리에서 더욱 맛을 낼 수 있다. 맛있는 치즈 퐁듀를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알아보자. 준비 재료는 에멘탈 치즈 100g, 그뤼예르 치즈 200g, 백포도주(혹은 우유) 150cc, 녹말가루 2작은 술, 마늘 1조각, 소금, 후추, 감자, 브로콜리, 당근, 바게뜨 등이다. 치즈가 열에 쉽게 녹을 수 있도록 갈거나 잘게 썰어주고, 마늘을 슬라이스하여 퐁듀를 만들 냄비 안 쪽에 비벼 향기를 내준다. 냄비에 준비해 놓은 백포도주를 넣고 끓여준 다음, 알코올이 날아가면 중불에서 치즈를 넣고 태우지 않게 잘 섞어서 녹인다. 치즈가 녹으면 후추과 소금을 넣어서 입에 맞게 간을 한다. 후에 준비한 감자와 브로콜리, 당근, 기호에 따라 소시지 등을 퐁듀에 찍어서 먹는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