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기능 저하가 원인인 '역류성식도염' 증상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의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기능의 저하이다. 피로,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위장이 십이지장으로 음식을 배출하는 것이 늦어진다. 이로 인해 위 내 압력이 올라가고 위산과 음식물 등이 식도로 역류해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한다. 따라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선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이러한 잠을 방해 받을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잠을 자다가 갑자기 신물이 올라오는 문제 때문에 깰 때가 많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잠에서 깬다면 불쾌감을 넘어서 찝찝함까지 느낄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역류성식도염 약을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위산분비를 제한하는 약, 위장관 운동 약 등이 들어가게 될 수 있으며 이는 의사와 충분한 상의 및 종류 후에 결정하게 된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여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것이 좋으며 잦은 커피의 섭취, 맵고 짠 음식, 초콜릿 등의 섭취도 제한하는 것이 좋다.

▲치료방법 및 좋은음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

역류성식도염 좋은 음식은 찌거나 데친 채소 또는 과일, 살코기 등을 활용한 식단이다. 특히 알로에는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고 위벽과 식도에 진정 작용을 도와주며 바나나는 산도가 낮고 자극이 적어 속쓰림 증상이 있을 때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메디컬리포트=조요셉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