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안면윤곽 광대뼈축소술, 수술 후 볼처짐 생기면 어떡하나

2018-12-17 13:16:00 최다영 기자
도움말=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

동양인의 얼굴 생김새 중 가장 큰 특징을 하나 꼽으라면 툭 불거져 나온 광대뼈를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러한 특징을 그다지 달가워하지 않는다. 발달한 광대뼈는 강한 인상을 만들고 얼굴이 넓고 커 보이기 때문. 이에 성형외과 수술 분야에서도 안면윤곽수술인 광대뼈축소술이 크게 발달하고 있다.

광대뼈축소술은 튀어 나온 광대뼈 자체의 크기를 줄이고 폭을 좁혀 좁고 날렵하면서도 부드러운 안면윤곽을 만들어 내는 성형수술이다. 광대뼈의 일부를 잘라 내거나 위치를 이동해 한층 작고 어려 보이는 인상을 만드는 효과가 있다. 또 양악수술 등의 성형에 비해 회복이 비교적 안정적이고, 자연스럽게 예뻐진다는 점 또한 강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광대뼈축소수술은 난이도가 매우 높은 안면윤곽수술이다. 정확한 계획을 통해 신중하게 수술을 진행하지 못했다간 수술 후 볼살이 처져 오히려 더 나이가 들어 보일 우려도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섣불리 수술을 결정하지 못하기도 한다.

광대축소술 시 광대뼈가 줄어들고 위치가 변하면 뼈를 감싸고 있던 연부조직도 줄어들어야 안정적인 성형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뼈의 축소 양이 과도하거나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경우, 혹은 수술 전 이미 노화가 진행되어 피부가 처져 있는 경우에서 일부 광대축소술 후 볼처짐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광대뼈축소와 수술 후 볼처짐 현상을 방지하는 만족스러운 수술법으로 3D광대축소수술이 해답이 되고 있다. 3D광대축소술은 얼굴형과 광대뼈의 굴곡에 따라 중점적으로 줄여야 할 부분을 줄이고, 살과 근육의 두께를 고려해 볼패임이나 과도한 펴짐을 예방해 매우 효과적으로 광대뼈를 줄이면서 볼처짐을 최소화시켜 주는 수술법이다.

3D광대축소술은 앞 광대를 L자 형으로 사다리꼴 절제하면서 옆광대 아치 부분을 절제하고, 분리된 광대뼈를 안쪽으로 회전하며 배치하는 수술법이다. 입체감을 살려주는 3D각도조절테크닉이 필요하며, 절골된 앞광대와 옆 광대를 단단하게 고정해 볼처짐을 최소화하고 각도에 따른 완벽한 축소가 되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이 수술법은 최소박리로 진행되어 정면과 측면의 광대축소 효과가 매우 커 수술 후 개인별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특히 볼처짐을 최소화 시켜주므로 재발이나 안면윤곽재수술 등의 단점을 피할 수 있다.

또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광대축소술 등의 안면윤곽수술은 개인의 개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내에서최대한콤플렉스를자연스럽게해소할수있도록수술계획을세우는것이효과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병원에서 숙련도 높은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꼼꼼한 상담과 검사 후 수술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광대축소수술은 염증이나 붓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수술 방법이나 부작용 발생 여부 등을 상세히 확인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Bes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