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튼살크림/ 임산부 튼살크림 시기/ 비오템 튼살크림(사진출처=픽사 베이)

튼살이란 잡아당기는 힘에 의해 손상받은 부위의 피부에 나타나는 위축성의 선형 띠 병변을 말한다기 병변은 피부에 붉은색 선이나 띠를 두른 것처럼 나타나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정상 피부보다 약간 가라앉아 있어서 만져 보면 울퉁불퉁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보통 자주색 선조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흰색으로 변하면서 덜 뚜렷해지고, 주름지고 위축된 피부로 바뀌어 가는데 이것을 백색 선조라고 한다.

▲튼살 생기는 이유/ 튼살 없애는 법/ 튼살 레이저/ 튼살 레이저 가격(사진출처=픽사 베이)

튼살 생기는 부위는 팔, 허벅지, 복부, 궁둥이, 샅 고랑 등의 부위에 잘 생기지만, 얼굴과 같은 다른 부위의 피부에도 생길 수 있으며 임산부 튼살은 복부와 유방에 생긴다.

튼살 원인은 비만, 임신 등이 있으며 임신이나 부신 피질 호르몬 과다, 급격한 체중 증가와 같이 피부가 빠르게 늘어나는 경우에 생길 수 있다. 이외에도 사춘기의 청소년에서는 비만보다는 유방 발달과 같은 이차 성징과 관련해서 튼살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보통 임산부는 튼살이 많은 편이다. 임신을 한 여성의 90%에서 튼살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임신에 의해 복부 피부가 늘어나면서 여성 호르몬이나 부신 피질 호르몬도 같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튼살 치료는 대부분 완전히 흉터 조직으로 변한 튼살에는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빨간 튼살일 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다. 튼살 레이저를 받는 이들도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붉은색을 띤 초기의 튼살에는 효과가 있지만 흰색으로 변한 튼살에는 효과가 없다.

튼살 없애는 법은 예방하는 것만이 정답이다. 임산부의 경우 임신 초기에 꾸준히 튼살크림을 발라주고, 자가 마사지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비만 환자의 경우 이미 생긴 튼살이라고 할지라도 튼살크림을 바르며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비오템 튼살크림, 클라란스 튼살 크림 등이 등장하고 있으며 예방 및 보습 차원에서 효과적이다.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