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히 일하면서도 채무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면 개인회생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성실히 일하면서도 갈수록 늘어나는 빚으로 인해 고통을 격는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추천 할 만한 제도가 바로 개인회생제도이다. 개인회생제도는 법원이 강제로 채무를 재조정해 파산을 구제하는 개인 법정관리다. 파산에 직면한 채무자가 꾸준한 수입이 있을 경우 최장 5년 분할 상환하면 남은 채무 전액이 감면된다. 이때 법원은 채무자의 변제 계획에 대해 채권자의 의견을 검토한 후 채무 재조정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개인회생대출자격

개인회생대출은 수입이 꾸준한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 가운데 과다한 채무로 인해 지급불능 상태에 빠져있거나 그럴 염려가 있는 개인만 신청 가능하다. 개인회생제도는 파산 선고로 개인이 직장에서 퇴출당하는 등 사회적, 경제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도입됐다. 하지만 사채나 신협 등에서 빌린 돈은 구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전체 채무가 3억 원으로 제한된 개인워크아웃과는 달리 무담보채무의 경우 5억 원, 담보부채무의 경우 10억 원 이하의 개인 채무자여야 개인회생대출 자격이 생긴다.

개인회생자대출방법

개인회생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채무자가 개시신청서를 작성하고 주소지 관할 지방법원 본원에 제출해야 한다. 신청 할 때는 개인회생채권자목록, 재산목록, 채무자 수입 및 지출 목록,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 소명 자료, 재산증명서류, 진술서, 변제계획안, 주민등록등본 등의 서류를 반드시 첨부해야 한다. 한편, 신용회복위원회는 개인회생 신청을 무료로 지원한다. 무료 지원 대상은 연소득 4천만 원 이하, 최근 1년 이내 신규채무발생비 40% 이하, 금융기관에 대한 채무불이행 기간이 30일 초과한 자 등이다.

[메디컬리포트=하우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