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M자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탈모에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8-12-11 13:31 | 최종 승인 : 2018-12-11 13:31
함나연
▲남성형 탈모는 M자탈모를 시작으로 정수리 부위에도 탈모가 진행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심리적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탈모증은 남성호르몬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남성호르몬은 수염을 자라게 하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두피의 탈모에 원인이 된다. 건강상의 문제는 없지만 미관상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탈모는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탈모가 있다. 남성형 탈모는 이마와 머리털의 경계선이 뒤로 밀리면서 양측 측두부로 이마가 넓어지는 M자탈모를 시작으로 머리 정수리 부위에도 탈모가 진행을 거쳐 대머리로 진행되나 완전히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여성형 탈모는 M자탈모를 유발하는 남성형 탈모에 비해 정도가 약하며 모발선이 유지되면서 모발이 가늘어지는 정도다. 그 밖에도 머리, 수염, 눈썹, 속눈썹 등에 다양한 크기의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발생하는 탈모를 원형탈모라고 한다. 

▲탈모치료는 남성형, 여성형 그리고 원형탈모 등 질환에 따라 달라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탈모치료에 대해 

탈모치료는 임상 양상을 통해 M자 탈모를 유발하는 남성형 탈모, 머리가 가늘어지는 여성형 탈모, 원형 혹은 타원형으로 발생하는 원형탈모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남성형, 여성형 탈모치료는 미녹시딜 등의 바르는 탈모약이나 피나스테라이드 등의 복용하는 탈모약, 모발 이식술 등의 시술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원형탈모의 경우 국소 스테로이드 제제 또는 전신 스테로이드 제제, 면역 요법 등으로 탈모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흡연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어 삼가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탈모예방은 어떻게?

탈모증은 우리 몸의 호르몬, 영양, 건강 상태 등이 나빠졌을 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식습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은 규칙적인 식생활을 통해 영양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도움이 되며 탈모에 좋은 음식을 의식해서 먹는 방법이 있다. 또한 과음이나 흡연은 M자탈모, 원형탈모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달걀과 견과류는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을 평소 섭취하는 것은 탈모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M자탈모, 원형탈모가 진행되고 있는 환자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탈모에 좋은 음식은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인 달걀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달걀은 단백질을 비롯하여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이 풍부하여 탈모증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아몬드, 땅콩 등의 견과류가 있다. 견과류는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네랄과 셀레늄 등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