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자기관리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로 인하여 여성에 국한되지 않고 남성도 피부관리부터 더나아가 메이크업을 하고 다니는 남성들이 증가할 정도로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이고 직접 실천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성형수술에서부터 시작되어 꾸준한 자기관리까지 이어지는 현재는 대체적으로 인위적인 수술을 하는 방법보다는 시술 즉 수술이 없이 진행되는 방법으로 많은 이들에게 보다 부작용등에 대한 안정감과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한 편리함을 제공할 정도로 발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안면비대칭'은 안면의 근육과 턱관절의 불균형으로 얼굴의 좌우가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안면비대칭은 부정적인 인상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환자에게 외모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어 조기에 발견해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한의학적으로 접근하여 한방치료를 진행하는 '매선요법'으로 안면비대칭 교정을 시행하고 있다.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매선요법은 심장 수술에 사용되는 PDO라는 흡수봉합사를 피부 밑에 넣는 방법으로 비대칭을 유발하는 양쪽 근육의 불균형을 조절해 정상 위치로 회복을 돕는 시술로,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고 단축된 근육을 풀어 안면구조의 조화를 이뤄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방 매선 교정요법은 단기간에 비대칭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부작용 우려를 최소화했다. 아울러 근육과 인대의 정상 위치로의 꾸준한 자극으로 턱관절 장애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안면비대칭이 나타나는 원인은 경추(목뼈)의 수직 축과 턱관절 수평축의 수직수평의 균형 상실로 바르지 못한 생활습관, 자세, 외상에 의해 나타난다. 하지만 그보다 겨울철에 특히나 조심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그는 바로 겨울철 실내외 급격한 기온차, 즉 추위로 인하여 피부조직의 마비가 오는 경우들이 많다. 역사속 과거와 달리 현대사회 도시속에서의 기온은 특히나 고층빌딩과 빼곡이 들어서 있는 건물사이로 불어오는 매서운 칼바람들로 인하여 더욱 체감온도를 떨어뜨리게 된다. 그러므로 추위와 안면비대칭이 전혀 관련이 없다고 보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안면비대칭의 주요 증상으로는 눈높이가 다르고, 양쪽 턱선의 모양이 다르거나, 입술 한쪽이 올라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 외에도 얼굴의 중심선이 맞지 않거나 웃을 때 얼굴이 비대칭이 되는 경우도 있다.

도움말: 발란스후 후한의원 강남점 김선애 원장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