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은 40~50대에 주로 발생한다(출처=123RF)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피코AMH 엘리사 테스트(PicoAMH Elisa test)의 마케팅을 승인했다. 이는 환자의 폐경 상태를 측정하는 진단법으로 이를 통해, 폐경 징후를 보인 여성은 스스로 준비할 수 있으며 증상을 예방 및 관리할 수 있다.

FDA는 시장화 단계 이전인 프리마켓 검토를 통해 피코AMH 엘리사 테스트의 데이터를 검토했다. 이 검토는 새로운 유형의 최저에서 중등도 위험 기기에 대한 평가로 구성했다. 검토 결과, 여성에 대한 테스트의 일반적인 안전성 및 유효성 측면에서 FDA가 정해놓은 기준을 충족했다.

폐경 감지하는 새로운 엘리사 테스트

폐경은 여성의 신체가 월경 주기를 끝내고 임신 가능성이 줄어드는 단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폐경은 40~50세에 일어나지만 미국에서는 평균 51세에 발생한다. 월경 주기가 끝난다는 것은 월경통에서 벗어난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새로운 증상이 생기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미국의 의료기관 메이오클리닉에 따르면, 폐경에 접어든 여성은 ▲홍조 ▲오한 ▲식은땀 ▲체중 증가 ▲가슴 크기 축소 등 여러 가지 증상을 겪게 된다. 그리고 기분 변화가 심하고 수면 장애도 일어날 수 있어 여성들이 폐경 전 단계를 인식하는 것은 중요하다.

안쉬 랩(Ansh Labs)은 FDA 허가를 받아 피코AMH 엘리사 테스트를 시장에 출시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생물학적 체액에서 항뮐러 호르몬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엘리사 키트다. AMH는 여성 생식계에 있는 성장 난포의 과립층세포에 의해 생성되는 호르몬이다.

임상의들은 AMH 수치를 사용해 환자의 현재 연령과 상관관계가 있는 난소 저장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정확하게 판독하는 경우 환자에게 최종 월경 주기에 도달했는지 말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2~69세 연령대 여성 690명이 다기관 형식의 종적 연구에 참여했다. 각 피험자들은 피코AMH 키트를 사용해 폐경 상태를 테스트했다.

기기는 혈액 샘플을 통해 AMH 수치를 비교적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었고 최종 월경 주기를 가진 여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심지어 마지막 월경 주기를 5년 전에 끝낸 피험자도 탐지했다.

폐경 진단 키트의 한계

FDA가 키트의 시장 판매를 허가했지만, 피코 AHM 키트는 다른 임상 평가 및 진단법과 병용해서 적용할 수 있다. 새로운 키트를 사용할 임상의들은 결과를 주의 깊게 평가해야 한다. 피임기구 및 자궁 출혈의 영향 같은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정 증상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과가 결정적이지 않으면 전체적인 의료적 평가를 거쳐 폐경을 확진할 필요가 있다.

"여성 폐경에 관한 진단 결과는 폐경 증상을 겪는 여성들을 위한 예방 조치에 대한 논의를 촉발했다. 이 테스트는 다른 임상 평가 및 실험실 결과와 결합해 사용할 때 골 미네랄 밀도 손실 예방이나 심혈관 질환 대처 같은 예방 치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코트니 리아스 박사는 설명했다.

폐경 상태의 진단

여러 병원에서 월경 주기를 검사하길 원하는 여성들은 여포자극 호르몬(FSH), 에스트로겐 및 갑상샘 자극 호르몬(TSH)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받을 수 있다. FSH와 TSH 수치가 증가하고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한 경우 폐경을 의미한다. 그러나 담당 의사는 호르몬 불균형의 다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 가지 테스트를 권할 수도 있다.

▲폐경에 들어가는 여성은 기분 변화와 수면 장애를 겪을 수 있다(출처=123RF)

폐경 합병증

폐경 후 여성의 신체에는 여러 가지 생물학적 변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있다.

1.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한 심혈관 질환

2. 낮은 에스트로겐 수치로 인한 골밀도 손실로 골다공증 유발

3. 대사작용 저하로 인한 체중 증가

4. 에스트로겐 및 성욕 저하로 인한 질 건조증

5. 요도 및 질 탄력성 감소로 인한 요실금

폐경 치료

폐경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특정한 치료를 요하지 않는다. 대신, 임상의들은 불편함과 여러 증상을 덜어줄 수 있는 처방을 할 수 있다. 홍조의 경우, 호르몬 요법을 처방하지만 이는 단기간 치료용이다. 호르몬 요법을 장기간 사용할 경우 심혈관 질환 및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있다.

기분 변화의 경우,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또는 항우울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그러나 환자가 임상적 우울증을 진단받지 않았다면 SSRI를 장기간 복용해서는 안 된다.

골밀도 손실의 경우, 골밀도 손실이 호르몬 변화로 인한 것인지 전체 골밀도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검사 결과에 따라 골다공증을 예방 또는 치료 처방을 내릴 수 있다.

여성들은 폐경 후에도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유익한 생활 습관으로 폐경의 부작용을 줄여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허성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