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원장]

알게 모르게 현대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구취다.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 환경에 자주 노출되어 있다 보니 구취 문제로 고민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많다. 구취는 자신감을 결여시키고 위축시켜 대인 관계에까지 악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구취의 발생 원인은 복합적이기 때문에 인체 전반에 걸친 통합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장부에 열이 쌓이면 구취가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해 입냄새가 발생하는 사람은 보통 구강 내에 염증성 질환인 구내염도 동반하는 경우가 흔한데, 한의학에서는 면역력 저하를 구내염의 원인으로 본다. 또한 스트레스가 많거나 예민한 사람은 심장 기능 저하로 심열이 발생하는데 이것 역시 만성 구내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면역력 저하와 심열로 구내염이 발생하면 혐기성 박테리아가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형성되어 강한 구취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심장의 열로 발생한 구내염은 허증과 실증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허증은 과도한 긴장, 걱정, 수면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며 실증은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할 때, 잦은 음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심열이 원인인 구내염과 구취는 심장 기능을 강화하고 열을 내려주는 치료를 통해 구내염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부의 열을 내리고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대로 된 구취 치료를 받는다면 화병, 만성 피로, 구내염 등의 동반 증상도 함께 호전될 수 있다.

단순하게 인터넷을 통해 입냄새없애는법이나 입냄새제거제만을 검색해볼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구취 자가진단을 해보고 전문가로부터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구내염을 제거하기 위해 연고를 바르는 것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못한다.

원인에 맞춘 한약 처방과 침치료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큰 병을 예방할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한편 정확한 상담 후 진행된 처방이 아닌, 인터넷 등에서 얻은 잘못된 정보를 따라할 경우 개인에 따라 좋지 않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