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환자는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출처=123RF)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걸린 사람들은 창의력 문제가 있다고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미시간대학의 한 연구팀은 ADHD에 걸린 성인이 스스로 창의적인 활동을 즐기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한 사람들이 현대적이며 획기적인 접근법을 선호하기 때문에 마케팅이나 제품 디자인, 기술 및 컴퓨터 공학 부문에서는 호재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와 그 증상

ADHD는 행동을 조절하고 집중하는 능력에 이상이 있는 의료 장애다. 의료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장애는 보통 아동기에 진단을 받는다. 그러나 드문 경우, 성인이 될 때까지 진단받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ADHD 환자들은 보통 과잉행동, 부주의, 충동성 등의 특징이 있다.

ADHD를 진단하는 구체적인 테스트는 없지만, 의료 전문가들은 인내심이 부족하다거나 여러 가지 것들을 잊어버린다거나 끊임없이 말을 하고 맡은 일을 조용히 처리할 수 없는 등의 여러 증상을 근거로 아이들을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치료제와 여러 치료법으로 사람의 집중력과 행동은 개선할 수 있다.

ADHD를 앓으며 생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혹자는 이 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자신을 통제할 수 없으며 관리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ADHD는 결혼, 직업, 꿈, 대인관계를 포함하여 삶의 모든 측면을 어질러놓을 수 있기 때문에 장애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이 증상을 벗어나는 데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

ADHD와 성격 특성

ADHD 장애는 장점과 단점이 있다. 다음의 내용은 ADHD 증상으로 가질 수 있는 장점들이다.

1. 에너지가 넘친다

ADHD 장애가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에너지가 많다. 그리고 이 에너지를 음악이나 연구, 업무, 운동 등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여러 유명한 축구 선수나 음악가들이 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2. 초집중 상태

대부분의 의사들은 ADHD 환자들이 이따금 지나칠 정도로 특정 일에 집중해서 주변 세계를 돌아보지 않는다고 말한다. 따라서 ADHD 환자들은 자신에게 어떠한 임무나 프로젝트가 주어졌을 때 이 특성을 장점으로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집중력을 잃지 않고 일이 완료될 때까지 중단하지 않는다.

3. 자발성

ADHD 환자는 자신의 충동성을 자유에 대한 열망으로 발산하기 때문에 직관이 강한 편이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 하고 현 상태를 타파하려 하기 때문에 일반인들과는 완전히 다르다. 따라서 삶을 더욱 즐길 수 있다.

4. 창의성 및 혁신

ADHD 환자는 사물에 대해 완전히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모든 상황을 완전히 다르게 접근한다. 바로 이것이 ADHD 환자들이 창의작인 사고를 하는 이유다. 이를 예술적이며 창의적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ADHD 환자들은 자신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교사나 카운셀러, 부모, 전문 치료사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심리학자 홀리 화이트 박사는 이 같은 정보를 입증하기 위해 ADHD 장애가 있는 대학생과 없는 대학생을 상대로 창의성과 관련한 실험실 업무를 할당했다. 이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표준 카테고리에 넣을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사례를 제시할 것을 지시 받았다. 예를 들어, 지구에서 존재하고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행성에 있을 법한 이상한 과일을 만들어내야 했다. 이 지시를 받은 비 ADHD 환자는 창의성이 떨어지는 답안을 제시했다. 반면, ADHD 장애가 있는 피험자는 매우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답을 내놓았다.

▲ADHD 환자는 창의성을 요하는 업무에서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다(출처=123RF)

ADHD와 창의성

연구팀에 따르면, ADHD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혁신적인 사고를 요하는 업무에도 유연함을 발휘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기존에 알려진 지식을 이용하려 하지 않는다. 그 결과, ADHD 환자는 고정된 사고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다. 즉, 기존의 것을 고수하려 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찾으려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구태의연함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개발할 필요가 있는 분야에서 최고의 인재가 될 수 있다.

현대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아동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 장애 중 하나다. 아동과 청소년기에 ADHD 발생률이 경각심을 유발할 정도로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의료적 장애가 삶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이 장애를 활용해 창조적인 삶을 살고 있는 아이도 있다. 여러 연구자들은 이 문제에 접근할 때 약점을 치료하는 데 집중하는 대신 강점을 근거로 문제를 해결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 방법으로 장애에 방해 받지 않고 보다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