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불임 문제는 남성이 원인이다(출처=123RF)

부부의 불임 문제는 매우 민감하고 다소 어렵기까지 하다. 현재 부부 중 15%가량이 임신과 관련한 문제를 겪고 있지만, 불임 문제 중 45~50%의 원인은 남성과 관련된 요인이다. 남성 불임 증상에는 성욕 변화, 고환 문제, 발기부전, 통증 또는 부기 등이 있다.

통계에 따르면, 남성 20명당 한 명 꼴로 불임 문제가 있으며, 주로 정자 수 부족이 그 원인이 되고 있다.

최근까지 남성 불임 사례 중 절반 이상은 기존 방법으로 탐지할 수 없었다. 그러나 한 연구팀이 남성 불임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테스트를 개발했다.

안드로비아 라이프 사이언스(Androvia Life Sciences)에서 개발한 '캡 스코어 남성 생식능력 분석(Cap-Score Male Fertility Assay)은 베이커동물건강협회와 코넬수의대학의 연구를 근거로 하고 있다.

정자를 측정하는 모든 테스트 중 캡 스코어는 남성의 임신 가능성을 보여주는 유일한 방법으로 정액 분석에서 주요한 이정표를 세웠다. 이 방법은 '수정 능력 획득'을 측정해 정자 세포와 관련한 변화를 나타낸다.

안드로비아의 공동 설립자 겸 생식생물학과 교수인 알렉산더 트래비스 박사는 강글리오시드 GM1이 정자의 수정능력 획득 상태의 생물지표라는 사실을 확인했고 동료인 지안피에로 팔레모 박사가 첫 번째 임상 샘플을 테스트했다. 코넬대학에서 이 기술을 허가해 현재 상업적인 진단 분석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캡 스코어를 사용해 생식력이 있는 남성과 생식 능력을 필요로 하는 남성 그리고 자궁 내 수정이 가능한 남성과 불가능한 남성을 구분할 수 있다.

이번에 실시한 새로운 연구에서는 208명의 남성이 참여해 정액 샘플을 제공했다. 피험자들은 생식 능력과 관련한 평가를 받았다. 기존의 정액 분석을 진행했지만, 안드로비아의 연구진은 캡스코어를 근거로 낮은 생식 능력과 정상적인 생식능력에 대해 한 번 더 테스트를 추가로 진행했다.

캡 스코어 테스트와 임신 확률

정상적인 캡 스코어 점수를 받은 남성은 낮은 점수를 받은 남성보다 임신 가능성이 2.78배 높았다. 그리고 임신 초기 시도로 임신할 가능성도 4.23배 높았다. 정자 농도 또는 움직임은 전통적인 정액 분석에서는 한 요소로 사용했지만 사실상 남성의 생식 능력과는 관련이 없다.

연구팀은 비뇨기과 및 불임클리닉 다섯 곳에서 캡 스코어 점수와 임상 결과를 추가로 수집했고 남성 124명의 데이터로 캡 스코어와 임신 확률을 설명할 수 있는 관계도를 작성했다.

트래비스 박사는 남성의 생식 능력뿐만 아니라 아이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검사할 새로운 방법 개발로 의사들은 환자들에게 부모가 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게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나의 정자 세포 내에서 생식력을 조절하는 프로세스를 측정하는 방법은 남성 피임법에서도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제약회사들은 이를 통해 신약의 기대 영향을 테스트하고 정자은행의 정자를 처리 및 냉동하는 방법도 개선할 수 있다.

▲캡 스코어는 남성의 임신 가능성을 측정할 수 있다(출처=123RF)

남성의 불임 문제

대부분 불임 문제는 사정 과정 또는 정자의 문제에서 발생한다. 다음의 내용은 불임 전문가가 사용하고 있는 여러 가지 유형의 진단 내용이다.

정자 과소증 : 일반적으로 정자의 수가 적은 것을 일컫는다. 보통 수정관 또는 사정관이 막혀 있으면 정자 생성이 줄어든다.

정삭 정맥류 : 음낭의 이상 확장된 정맥으로 인해 생식계가 변형될 수 있으며 그 결과 정자의 질과 생식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무정자증 : 정액 내 정자가 전혀 없는 것을 일컫는다. 수정관 또는 사정관이 차단되어 있는 경우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선천성 수정관 결손 : 정자가 이동하는 관이 출생 당시부터 발달하지 않은 것이다. 이런 사람은 정자는 생성하지만, 정자를 전달할 수 없어 임신이 불가능하다.

발기 부전 : 가령 의료상의 문제로 인해 발기가 불가능해 임신이 어려운 경우다.

정관 절제술 : 정관 절제 수술을 받은 남성은 회복 수술을 하지 않은 경우 임신이 어렵다.

조루 : 지속적인 조루는 정자와 난자가 만날 기회를 제한한다. 약물이나 전립선 문제, 정신적 문제로 유발되는 경우다.

[메디컬리포트=최재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