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호르몬 문제로 생기는 여성 갱년기 약으로 불리는 음식
등록일 : 2018-12-07 13:20 | 최종 승인 : 2018-12-07 13:20
함나연
▲호르몬 변화로 인한 갱년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세월이 흐름에 따라 사람은 나이가 들고 신체는 변화하게 된다. 특히 사람들에게 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들은 몸의 변화 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와 대처가 필요하다. 40대에 여성은 폐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갱년기가 발생한다. 여성이 중년이 되면 겪게 되는 여성 갱년기에 관해 소개한다. 

▲갱년기에 증상 중 하나인 발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데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이다. 대개 1년간 생리를 하지 않을 때 폐경으로 진단한다. 이러한 변화는 대개 40대 중후반에서 시작되어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폐경이 나타난 이후의 약 1년까지를 폐경이행기 즉 갱년기라고 한다. 그 기간은 평균 4~7년 정도 이다. 여성호르몬 결핍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안명홍조, 발한 등을 경험한다.

▲갱년기에 약 대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 갱년기 약

여성 갱년기 약은 일부는 여성호르몬제를 처방받는다. 그러나 여성호르몬제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유방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여러 부작용이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력을 확인하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처방 받어야 한다. 갱년기 증상을 보다 안전하게 해결할려면 호르몬제보다 규칙적인 운동과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갱년기 증상 개선에 좋은 음식은 석류다. 석류의 씨까지 먹어야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석츄추출물은 먹는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