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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쿼트 자세의 중요성, 올바른 스쿼트 운동법은?
등록일 : 2018-12-07 13:15 | 최종 승인 : 2018-12-07 13:15
함나연
▲바벨을 들고 스쿼트를 할 경우 등과 어깨 근육까지 자극을 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탄력있는 엉덩이와 허벅지를 가지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스쿼트를 알고 있을 것이다. 하체운동의 대표격인 스쿼트는 사실 엉덩이와 다리 근육뿐 아니라 코어, 척추를 자극하여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줄 수 있으며 바벨을 들고 스쿼트를 한다면 등과 어깨 근육까지 자극을 줄 수 있다. 스쿼트는 운동선수들이 하는 필수 운동 중 하나로 현재는 건강한 몸매를 위해 일반인도 꾸준히 하는 운동으로 자리매김했다. 

▲스쿼트 자세는 동작 내내 가슴을 펴고 복부를 단단히 고정시켜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쿼트에 대해 

스쿼트 운동법은 관절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거나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등 우리에게 이로운 점이 많은 운동이다. 스쿼트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선 스쿼트 자세와 세트수가 중요하다. 스쿼트 자세는 동작 내내 가슴을 펴고 복부를 단단히 고정시켜야 하며 앉았다 섰다를 반복할 때 허벅지가 무릎과 수평이 될때까지 내려주면 된다. 스쿼트 자세 유지가 힘들다면 스쿼트 운동기구를 구입하는 것도 좋다. 스쿼트 운동기구는 정확한 스쿼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어 초보자에게 도움이 된다. 스쿼트 세트는 무리하게 늘리면 오히려 근육이나 무릎의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당한 세트수를 정하여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스쿼트를 할 때 무릎이 발보다 앞으로 나오면 안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쿼트 주의사항

스쿼트를 할 때 무릎 통증 때문에 쉽게 스쿼트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경우는 올바른 스쿼트 자세로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에 흔히 발생한다. 무릎이 발보다 앞으로 튀어나오게 되면 무릎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스쿼트 무릎의 중요성을 안다면 힘들더라도 올바른 스쿼트 자세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 

▲힙스쿼트는 엉덩이 근육만을 이용하여 스쿼트를 하는 운동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힙스쿼트 

섹시한 엉덩이를 가지고 싶다면 스쿼트 중에서도 힙스쿼트를 추천해본다. 힙스쿼트는 엉덩이 운동을 목적으로 흔히 앞쪽 허벅지라고 불리는 대퇴사두근을 사용하지 않고 엉덩이 근육만 사용하는 스쿼트다. 힙스쿼트는 발가락 양끝을 30~40도 정도 바깥으로 열어준 다음 무릎을 내리기보다 엉덩이를 뒤로 쭉 빼주는 느낌으로 하여야 한다. 엉덩이를 뒤로 뺄 때 자연스럽게 상체가 앞으로 숙여지나 척추 기립근에 힘을 주어 꼿꼿히 세워주어야 한다. 이후 앉은 자세를 유지했다가 다시 기립하기를 반복하면 된다. 힙스쿼트는 일반 스쿼트와 비교해 큰 차이가 없으나 사용하는 근육을 달리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없다. 기본적으로 교육을 통해 정확한 스쿼트 자세를 배워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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