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초미세먼지 '나쁨'단계시 각별히 주의...공기청정기·정수기 렌탈 관심↑
등록일 : 2018-12-07 10:27 | 최종 승인 : 2018-12-07 10:27
하전호

[메디컬리포트=하전호 기자]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매우 작기 때문에 대기 중에 머물러 있다 호흡기를 거쳐 폐 등에 침투하거나 혈관을 따라 체내로 이동하여 들어감으로써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따라서 질병관리본부는 미세먼지 단계가 나쁨 이상일 경우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한다. 호흡기 질환자, 심혈관계 질환자, 아이 · 노인 · 임산부는 미세먼지 혹은 황사 농도가 높을 때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천식 혹은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의 경우 외출 전 예방약을 코에 뿌리거나 평소보다 약을 더 잘 챙겨 먹는 등의 방법을 통해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에는 호흡기나 심혈관 질환자, 아이와 노인, 임산부는 외출을 자제해야 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질병관리본부는 미세먼지·초미세먼지가 호흡기·폐 질환은 물론 심리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이 있거나 유아, 노인의 경우 미세먼지 단계가 나쁨단계를 보일 때 부터는 각별히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공기청정기와 정수기 렌탈에 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깨끗한 공기와 물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공기정청기 렌탈의 경우 판매제품과 렌탈 제품의 차이로 관리 서비스 유무가 나눠진다. 공기청정기는 기능에 따라 3~4개 정도의 필터가 장착돼 공기를 정화하는데 공기청정기를 렌탈할 경우 렌탈요금에는 제품 가격 뿐 아니라 렌탈서비스,필터 및 부자재 비용 등이 포함하여 렌탈사가 관리를 대신해주지만, 판매제품을 구입할 경우 관리는 소비자의 몫이 된다. 정수기를 렌탈할 경우 렌탈약정이 발생되는데 제품구매 비용이 부담스러울때 월 렌탈료를 납부하고 정수기를 빌리는 방식으로 렌탈 하기 전 미리 등록비 및 설치비, 렌탈요금, 의무사용기간, 위약금, 소유권 이전시기(계약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구매 후 맴버쉽 서비스를 등록하는것이 장기적으로 저렴하고, 렌탈요금과 멤버쉽 요금의 제품 금액을 비교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메디컬리포트=하전호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