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의미한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것이 특지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많은 환자들이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 요인은 유전적인 경향이 강하다. 가족 중 고혈압 환자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고혈압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고혈압 요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 흡연, 염분 부족, 활동 부족, 비만 등이 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 치료/ 고혈압 식단/고혈압 관리 (사진출처=픽사 베이)

고혈압은 심해지기 전까지는 몸에 어떠한 반응도 없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고 때로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처럼 치명적일 수 있다.

고혈압 진단 및 고혈압 정상순 치는 여러 차례 병원 방문하여 적어도 2회 이상 연속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 경우에 고혈압으로 진단을 내린다.

▲고혈압에 좋은 약/ 고혈압 영양제/ 고혈압 원인/ 혈압 정상수치(사진출처=픽사 베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비트, 노니 등이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건 저염식을 하면서, 약물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고혈압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건 일부 환자들의 경우 고혈압 약이 안 좋다고 생각해 기피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지 않다. 약을 먹지 않는다면 한창 일할 나이에 심부전이나 뇌출혈, 신부전으로 사망하는 걸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에는 고혈압 약이 좋은 게 많이 나왔는지라 아침에 한 번만 먹어도 된다니, 아침밥 먹는다는 생각으로 챙겨 먹으면 좋으며 일상생활 습관을 통해 고혈압을 꾸준히 관리하자.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