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알레르기 증상은 햇빛만 닿아도 피부 발진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햇빛만 쐬고 나면 유독 피부가려움증을 나타내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사람은 햇빛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으로 태양광선에 노출되면 피부가려움증이나 발진 증상 등이 나타난다. 또한 심각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크림이나 먹는 약으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우스개소리로 넘길 수 있는 질환이 아니다. 햇빛 알레르기 또는 자외선알레르기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발생 후 치료하는 것보다 예방이 더 중요한 질환이다.

▲피부가려움 원인은 태양광선이 주된 원인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부가려움증원인

피부가렴움증원인이 되는 햇빛알레르기는 아직까지 분명하게 밝혀진 사실이 없다. 태양광선이 주된 피부가려움증원인이 되며 유전적인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일부 환자에게 항생제와 진통제의 성분, 소독약, 향수, 자외선 차단제에 포함된 화화물질 등으로 인하여 피부가려움증이 유발될 수도 있으며 원래 가지고 있었던 피부염 등이 햇빛에 민간함 피부로 만들어 발생할 수도 있다.

▲햇빛알레르기 증상은 피부가려움 말고도 피부 벗겨짐 등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햇빛알레르기증상은?

햇빛알레르기증상은 피부가려움증 말고도 두드러기와 비슷한 붉어짐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또란 통증을 비롯하여 피부가 부풀어 올라 합쳐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환자에 따라 물집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피부 벗겨짐, 딱지, 출혈 등의 증상이 신체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평소 노출이 적었던 신체 부위는 갑자기 많은 햇빛을 보게 되면 더 심하게 햇빛알레르기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햇빛알레르기 증상은 며칠동안 햇빛을 피하는 것만으로 완화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부가려움증치료는?

햇빛알레르기증상으로 인한 피부가려움증치료는 며칠동안 햇빛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된다. 다만 증상이 심할 경우 피부가려움증연고로 스테로이드 크림을 발라주는 방법이 있다. 심할 경우 피부가려움증연고뿐만 아니라 먹는 양을 처방받아 치료받을 수도 있다. 필요시에는 피부가려움증치료를 위해 특수 램프를 태양에 노출되는 몸에 비추어 익숙하게 만드는 광선요법도 시행할 수 있다. 앞서 햇빛알레르기 증상은 치료보다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언급했듯이 예방이 중요하다. 무리한 야외할동보다는 피부 세포가 태양에 적응할 수 있도록 바깥활동 시간을 늘리도록 하여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