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보건기관의 해결책으로 AMR 감염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

항생제로 쉽게 제거되지 않는 박테리아 즉, 슈퍼버그에 의해 유발되는 감염질환은 유럽 및 북미를 포함한 세계 여러 지역에서 수백만 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킬 수 있다. 한 연구팀이 각국의 정부가 단기 투자로 수백만 명의 생명을 구하고 연간 비용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즉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2050년까지 세계에서 해마다 수백만 명이 슈퍼버그 감염 때문에 사망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감염질환과 관련해 수백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것.

슈퍼버그로 인한 치사율 문제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항균제에 내성이 있으며 사람이 감염될 수 있는 미생물 18종이 있다. 이 병원체는 다양한 인구집단에서 질병률 및 사망률을 높일 수 있다. 게다가 이 미생물들이 치료제에 내성이 생기는 경우 임상의가 할 수 있는 치료는 거의 없다.

의료 전문가들은 항균제 내성 경로를 찾기 위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조사하고 있다. 2050년 예측에 따르면, 항생제 내성(AMR)으로 인한 치사율은 수백만 명에 달할 수 있다. 그러나 각국의 정부와 조직이 힘을 합쳐 해결책을 마련한다면 상황을 비관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슈퍼버그를 억제하기 위한 단기 투자는 장기적으로 여러 생명을 구하고 상당한 자금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OECD는 밝혔다.

예측 데이터에 따르면, 슈퍼버그로 인한 치사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이탈리아와 그리스, 포르투갈이 위치해 있는 남부 유럽이다. 프랑스와 미국 또한 항생제 내성 슈퍼버그 감염으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높은 곳 중 하나다.

이탈리아에서 예측 사망률은 18.17이며 그 뒤를 미국이 8.98, 프랑스가 8.61로 따르고 있다. 이 수치는 10만 명당 항생제 내성으로 인한 치사율을 근거로 한 것이다. 프랑스 다음으로는 폴란드가 6.13, 영국 3.27, 독일 2.64, 아이슬란드가 0.28을 기록했다.

이 수치는 해당 지역에서의 슈퍼버그 감염 빈도와 항생제 내성 미생물에 취약한 사람 수를 반영한 것이다. 그리고 항생제 내성 관련 감염 환자 치료비도 나타내고 있다.

항생제 내성 감염 해결 시 발생하는 재정적 비용

정부가 슈퍼버그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생제에 의존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은 다른 질병 치료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항생제 내성 감염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은 연간 평균 35억 달러(3조9,000억 원)일 것. 이 금액은 세계 모든 국가를 분석해 계산한 수치다.

선진국들은 충분히 지불할 수 있는 비용이지만, 개발도상국이나 최빈국의 경우 슈퍼버그 영향으로 몸살을 앓을 것으로 보인다.

슈퍼버그의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솔루션

세계보건기구(WHO)의 보고서에 따르면, 박테리아는 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포함해 도처에 존재하지만 모든 박테리아 유형이 사람에게 해로운 것은 아니다.

락토바실러스 아실로필루스나 락토비셀러스 람노서스 같은 특정 박테리아는 인체에 유익하다. 반면, 류코노스톡 속 및 마이크로코라스 속 같은 박테리아는 식품 부패를 유발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병원균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의료 전문가들이 우려하는 한 가지는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감염을 확산시키는 ▲황색포도알균 ▲살모넬라 ▲결핵균 같은 위험한 박테리아 유형이다. 이 같은 박테리아 유형의 특수형은 대체로 항생제에 내성이 있다.

다음은 OECD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부 및 보건기관에서 AMR 및 슈퍼버그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다섯 가지다.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는 손을 씻는 것이다(출처=게티이미지)

1. 철저한 위생 정책

적절한 손 씻기는 감염을 방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비누와 물을 사용해 손을 20초 동안 씻으면 슈퍼버그 확산을 예방하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

2. 적절한 처방

항생제 과잉처방이 슈퍼버그 확산의 원인이 됐다. 수많은 의료 전문가들은 여드름과 상기도 감염에도 항생제를 사용하지만 고심 없이 처방해서는 안 된다.

상기도 감염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며 이러한 미생물은 항생제에 반응하지 않는다. 한편, 여드름 감염은 매일 밤 잠들기 전 머리를 감는다거나 매일 베게 커버를 교체하거나 침구류를 매주 교체하는 등 비 의료적인 방법으로도 완화할 수 있다.

3. 신속한 테스트

과학자들은 진단을 위한 우수한 테스트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여러 병원들도 환자의 감염 여부를 빠르게 측정할 테스트 도구가 필요하다. 이 방법으로 불필요한 항생제 처방을 줄일 수 있다.

4. 적시에 필요한 항생제 처방

항생제를 올바르게 처방받은 환자들은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해야 한다. 일부 환자들은 항생제를 처방받고 복용하지 않는다거나 정해진 시간보다 늦게 복용해 그만큼 항생제 내성 시간을 추가하고 있다.

의사가 클린다마이신을 7일 동안 1일 3회 복용할 것을 지시하면, 환자는 빠지지 않고 그대로 준수해야 한다. 이 방법으로 내성 위험 없이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다.

5. 미디어 캠페인

정부와 보건당국은 라디오, TV 및 인터넷을 사용해 AMR 및 슈퍼버그의 위험성에 대한 메시지를 대중에게 전달해야 한다. 공황상태를 유도하지 않고 해당 내용을 조심스럽게 다뤄 세계적인 위기의식을 고취할 필요가 있다.

[메디컬리포트=허성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