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인체의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는 마그네슘 효능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2-05 18:00 | 최종 승인 : 2018-12-05 18:00
김남준
▲마그네슘 영양제는 어린 유아에게 특히 필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마그네슘은 우리 신체를 구성하는 성분인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다량 무기질로서 체중 70kg  정도의 성인의 체내 마그네슘 보유량은 약 24~25g 정도이다. 인체에 분포하고 있는 마그네슘의 총량 중 60%는 뼈에 함유되어 있고 나머지 40% 중 99%는 세포내액에 존재하고 있다. 마그네슘은 골격에도 고루 분포하고 있는데, 그 중 1/3은 마그네슘의 저장고 역할로서 세포외액에 있는 마그네슘 농도를 일정하게 조절해준다. 뼈는 마그네슘의 저장고로 이용되며, 골격에 있는 마그네슘 중 30% 정도는 뼈 표면에 존재하고 있다.

▲마그네슘 부족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의 효능

마그네슘은 주로 어두운 잎채소에 함유되어 있으며 시금치, 퀴노아, 근대, 콩류, 견과류, 렌틸, 근대, 템페, 씨앗류 두부 같은 것들에도 들어있다. 마그네슘 자체는 효능을 지니지 않지만 적절한 양의 마그네슘이 몸 안에 유기적으로 조절되어야만 정상적인 신진대사가 가능해진다. 마그네슘이 적정하게 우리 몸에 존재하게 되면, 잠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작용하여 원활한 숙면을 취하게 되고, 혈당 조절이 이상없이 되며, 소화가 잘 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수분이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되며 골격이 튼튼해진다.

▲운동선수 비타민에 항상 포함되어 있는 마그네슘(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 결핍증과 과잉증

마그네슘의 흡수는 주로 소장에서 일어나는데, 일상적인 식사에서 마그네슘 흡수율은 약 50% 정도에 불과하다. 그러나 마그네슘이 부족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75% 정도로 높아지지만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때는 25%정도로 낮아진다. 마그네슘의 유지는 신장에 의해 대부분 조절되며 마그네슘의 배설량은 이 때문에 굉장히 낮은 편이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는 경우 협심증이나 부정맥, 심장 발작 등이 발생하고, 과다하게 복용하게 되면 설사와 저혈압, 오심, 두통 등이 유발된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