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싱가포르에서 온 '카야잼', 달콤한 맛과 부드러움 일품인 카야토스트
등록일 : 2018-12-05 17:00 | 최종 승인 : 2018-12-05 17:00
홍승범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카야잼은 싱가포르의 대표적 잼으로, 코코넛과 달걀, 판단잎을 첨가하여 만들었다. 카야잼을 바른 카야토스트는 싱가포르의 대표적 아침 메뉴다.

 

▲카야토스트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잼이다(출처 = 플리커)

 

카야잼은 최근 색다른 토스트 잼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카야잼을 이용한 카야토스트, 카야잼토스트는 독특한 맛을 자랑한다. 카야잼은 토스트 뿐만 아니라 호밀빵 등에 발라 먹어도 그 부드럽고 달큰한 맛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카야잼과 카야토스트 만드는 법 등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달콤한 카야잼 이용한 맛있는 카야토스트 만들기

카야쨈은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잼이다. 카야(KAYA)는 말레이시아어로 '달걀의 달콤한 맛'이라는 뜻입니다. 카야잼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바로 코코넛 밀크, 달걀 그리고 판단 잎이다. 달걀은 고소한 맛을, 코코넛 밀크는 달콤한 맛을 더해준다고 한다.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음식에 쓰이는 재료다. 판단 잎은 부드러운 재스민과 바닐라 향기가 난다. 칼날 모양으로 생긴 잎이 특징이다. 판단 잎은 카야잼에 구수한 향이 나게 해준다고 한다.

 

▲카야잼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카야토스트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출처 = 플리커)

 

그럼 집에서 간단하게 카야잼을 만들어서 카야토스트를 먹어보도록하자. 재료로 달걀 4개, 코코넛 밀크240ml, 설탕 9큰술, 식빵을 준비한다. 달걀을 볼에 넣고 잘 풀어 준 뒤 설탕을 넣고 녹을 때까지 저어 준다. 설탕이 녹으면 코코넛 밀크를 넣고 골고루 섞어 준다. 걸쭉해진 잼을 용기에 옮겨 담은 뒤 하루 정도 식혀 준다. 하루가 지난 뒤 완성된 잼을 빵에 바르면 맛있는 카야잼토스트가 완성된다.

 

카야잼은 밤 앙금처럼 고소하면서 달콤한 맛을 자랑한다. 맛이 달콤하지만 다른 잼들보다 너무 달지 않아 계속 먹고 싶어지는 맛을 갖고 있다. 카야잼을 직접 만들 때에 코코넛 밀크와 설탕의 양을 조절하면 더 달달하거나 조금 덜 달게 카야잼의 맛을 조절할 수 있다. 카야잼과 가장 궁합이 맞는 음료는 역시 흰 우유다. 부드러운 우유와 달콤한 토스트의 맛이 조화롭다. 또한 커피와 함께 카야토스트를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싱가포르로 이주해 온 하이난인, 그들에 의해 만들어진 카야토스트

카야잼은 19세기 중국의 하이난이라는 곳에서 시작되었다. 그 당시 싱가포르는 영국의 무역 항구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이때 하이난 사람들이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로 이주해가면서 영국의 커피, 토스트 등의 요리를 접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카야잼과 카야토스트가 만들어 졌다고 한다.

 

▲카야잼을 이용한 카야토스트는 싱가포르로 이주한 하이난 사람들에 의해 시작되었다(출처 = 플리커)

 

싱가포르에서 먹는 카야토스트에는 짭조름한 버터와 달달한 잼이 곁들여진다고 한다. 또한 초코음료와 함께 먹기도 한다. 달걀이나 베이컨 등과 함께 곁들이면 최고의 아침식사로 손색이 없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