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원형탈모원인·탈모치료에 도움되는 TIP
등록일 : 2018-12-04 15:24 | 최종 승인 : 2018-12-04 15:24
함나연
▲탈모는 가족력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시기와 나이를 불무하고 정수리탈모, M자탈모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 원형탈모원인은 무엇이며 원형탈모병원에서 어떠한 개선을 통하여 탈모치료와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탈모에 대한 개선을 원한다면 탈모란 어떤 질병인지에 대하여 먼저 파악해야한다. 탈모란 정상적으로 머리카락이 있어야 할 부분에 머리카락이 없는 것을 말하며, 두피의 굵고 까만 머리카락이 빠져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정상인의 경우 하루 50개에서 70개정도의 머리카락은 빠질 수 있지만 하루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질 경우 탈모치료병원의 도움이 필요하게 될 수 있다. 원형탈모원인으로는 남성 호르몬의 일종인 안드로겐, 그리고 가족력이 작용한다.

▲원형탈모의 원인은 자가면역질환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정수리탈모 원인과 증상

원형탈모원인의 경우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해 생겨나게 된다. 자가면역질환이란 혈액 안에 위치해있는 T임파구가 자신의 모발을 낯선 것으로 생각하여 공격함으로써 결국 털이 빠지게 되는 것이다. 혹은 갑상선 질환이 원형탈모원인이 될 수 있다. 이는 탈모치료를 받는 사람중에서도 비교적 흔한 편에 속하며 단순히 머리에 동그란 모양으로 털이 빠지는 것이 아닌 체모나 속눈썹도 함께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미관을 해칠 수 있다. 정수리탈모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 머리카락 전체에 대해서 탈모가 일어나게 될 경우에는 머리에 털이 전혀 없을 수 있다. 

▲탈모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제 등이 사용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원형탈모치료법

원형탈모병원에 방문해 탈모치료를 하기 전 검사가 우선 실시된다. 환자의 머리 상태를 파악하여 탈모의 양상과 원형탈모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혈액검사를 실시하기도 한다. 이후에는 머리카락이 빠진 자리에 염증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만약 넓은 범위에서 여자 원형탈모가 발생할 경우에는 원형탈모치료법으로 부신피질호르몬제를 투여할 수 있다.
원형탈모치료법과 더불어 머리가 잘 빠지지 않도록 하게 하는 생활 습관 역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원형탈모치료법과 더불어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도록 하며,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것이 좋다. 또한 식사를 거르지 않으며 충분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음주를 지나치게 하거나 흡연을 하는 경우에는 탈모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피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것 또한 정수리탈모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