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이유없이 아픈 '오른쪽 아랫배 통증', 담적병이 원인?
등록일 : 2018-12-04 15:04 | 최종 승인 : 2018-12-04 15:04
함나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이유없이 발생한다면 담적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평소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하였지만 이상소견이 없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 담적병은 한방에서 흔히 이야기하는 증상으로 모든 위장질환의 원인을 담적병으로 보고 있다. 담적병의 담이란 체내를 순환하는 분비액이 한 부분에 몰려 굳어진 것을 의미한다. 이 담이 위장벽에 쌓이게 되면 위치에 따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담적병에 걸릴 경우 오른쪽 아랫배 통증뿐만 아니라 아랫배 근육통, 복부팽만감, 잦은트림,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 와중에 체기가 느껴지기도 한다. 

▲담적병은 명치부근을 누르면 딱딱하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적병 자가진단

평소 속이더부룩할때가 많거나 신물이 자주 올라오고 잦은트림이 발생한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또한 명치 끝이 꽉 막힌 듯이 답답함을 느끼거나 대변을 보아도 시원한 느낌이 없을 때, 명치부근을 누르면 단단한 것이 느껴지고 통증이 느껴질 때도 담적병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밖에 배 부위가 아니더라도 담적병이 원인이 되는 증상들도 있다. 눈 주위가 뻑벅하거나 통증이 있을 경우, 얼굴이 누렇게 뜨거나 안 생기던 기미가 생길 경우, 손발이 자주 차가워지고 저림 증상이 나타날 경우 등이 있다. 

▲오른쪽 아랫배 통층은 뜸치료, 침구요법 등으로 치료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른쪽 아랫배 통증 치료는?

담적병으로 인하여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면 한약을 통해 위장의 경화된 부분부터 해결을 하여야 한다. 장의 저하된 기능을 살리게 되면 연동운동도 활발해지며 소화력을 되찾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 치료를 위해 전신으로 퍼진 담 독소를 제거함으로써 두통이나 어지럼증, 피로감 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밖에 온열요법, 뜸치료, 침구요법을 병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치료하게 된다. 

▲담적병은 위장의 기능을 점점 약화시킨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적병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

담적병은 위장의 기능을 점점 약화시키며 위장의 근육도 점점 단단해지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고 한다. 실제 만성적인 위장병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경우를 살펴보면 명치 아래 부위가 단단하게 만져지면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담적병이 더 심해질 경우 위가 움직이지 않는 듯한 느낌이 들며 실제로 검사를 통해 확인을 해보면 위장 운동이 정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