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예비 부모라면 알아야 할 신생아 분수토·젖병 열탕소독
등록일 : 2018-12-04 14:36 | 최종 승인 : 2018-12-04 14:36
함나연
▲아기는 면역력이 약하므로 젖병을 깨끗이 유지해주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아이를 낳고 기를 때, 하루에도 몇 번 씩 분유를 타주어여 하기 때문에 젖병을 자주 씻어내주어야 한다. 아이는 아직 면역 체계가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젖병을 깔끔하고 깨끗하게 잘 소독해주는 것이 좋다. 젖병 열탕소독을 하기 전에 아이가 먹고 남은 분유나 분유 가루는 바로 씻어내 주는 것이 좋은데, 시간이 지나서 젖병을 씻으면 내용물이 들러붙어 잘 헹구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깨끗한 솔로 찌꺼기를 모두 제거해준 다음에 씻는 것이 좋다. 또한 젖병 안과 구석까지 모두 찌꺼기가 빠져나갔는지 확인을 해야 하며 젖꼭지 부분과 젖병꼭지와 함께 아이의 입이 닿는 부분 모두 이물질이 제거되었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데, 아이가 어릴 수록 젖병 꼭지의 구멍 크기가 작기 때문에 미처 다 씻기지 못한 우유가 남아있을 수 있다. 또한 젖병을 씻을 때 사용한 세제가 안에 남아 있지 않도록 철저하게 헹구어주는 것이 좋다.

▲젖병을 소독하기 전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생아 젖병소독하는 법

젖병 열탕소독과 더불어 신생아 젖병소독하는 법은 다양하다. 젖병의 이물질과 찌꺼기를 제거하고 젖병 열탕소독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다. 그 다음 젖병을 넣어 2분에서 3분정도 소독해주고, 젖병 꼭지는 30초정도 삶아 소독을 해주면 된다. 너무 오랜 시간 젖병 뚜껑 열탕소독을 할 경우 변형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젖병소독이 끝나면 햇볕에 말리거나 젖병소독기를 이용할 수 있다. 혹은 전자레인지에 넣어도 되는 젖병에 물을 담고 나서 30초간 전자레인지에 돌리는것으로도 젖병 소독이 가능하다. 젖병소독을 더욱 쉽게 하기 위해 아이를 낳을 지인에게 출산선물로써 젖병소독기를 준다면 만족스러운 선물이 될 것이다. 젖병 열탕소독을 하고 나서 습하거나 오염된 곳에 두면 곰팡이가 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주는것이 중요하다. 

▲아기가 분유를 먹은 후에는 트림을 시켜주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생아 분수토 하는 이유는?

아이가 분수같이 뿜너어져나오는 신생아 분수토를 할 때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을 것이다. 분수토 원인은 분유를 너무 급하게 마신 것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개월수에 맞지 않는 젖병이나 젖병꼭지는 바꾸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아이가 너무 급하게 먹어 신생아 분수토를 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으며, 아이가 우유를 다 먹고 난 후에는 아기의 상체를 올리고 부드럽게 등을 두드려 트림을 시켜주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