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가족계획에 있어 합리적인 방법인 정관수술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2-04 11:44 | 최종 승인 : 2018-12-04 11:44
함나연
▲정관을 절제하는 정관수술(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남자의 가족 계획에 있어 가장 합리적인 방법 중 하나는 정관수술이다. 그러나 근거 없는 이유로 정관수술을 두려워하는 남자들이 많다. 정관은 남성 생식기 구조 중 일부로 고환에서 생성되어 부고환을 거친 정자를 정낭으로 이동시키는 가늘고 긴 관이다. 정관수술은 정관을 자르고 잘린 정관의 양 끝을 실로 묵은 다음 잘린 단면을 전기로 소작하여 정자의 이동을 차단하는 수술이다. 여자피임수술보다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어 가족계획이 없는 결혼한 남자들이 주로 하는 수술이다.

▲다양한 마취방법이 있는 정관수술(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부분 국소마취로 시행되는 정관수술

정관수술은 다양한 마취를 시행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정관수술은 국소 마취하에 시행된다. 국소 마취시 통증의 정도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견딜만한 수준이고 다른 마취 방법과 비교하였을 때 마취 비용이 적게 들며 마취로 인한 합병증이 다른 마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마취가 잘 되면 수술 시 통증은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정관이 잡히는 느낌은 날 수 있다. 국소 마취제를 투여한 뒤 수술 중 통증이 느껴진다면 담당의에게 통증이 있다고 말하고 추가로 국소 마취제를 투여해야 한다.

▲무정자상태를 확인받기 전까지 유지해야 하는 피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정관수술 후 3개월동안 유지해야 하는 피임

정관절제수술을 하고 난 뒤 일반적으로 7~10일이 지나면 부부관계가 가능하다. 정관수술 후 3달간은 꼭 피임을 유지해야 한다. 정관수술 후 약 100일이 지나고 20회 이상 사정한 후 다시 병원에 방문해 정액검사를 시행하여 무정자 상태를 확인받아야 한다. 이 때 무정자 상태가 아니라면 2~3달 뒤 다시 정액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 기간동안에는 필수적으로 부부관계 시 피임을 유지하여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