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피임약 복용법 및 경구피임약 장기복용의 부작용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2-04 11:43 | 최종 승인 : 2018-12-04 11:43
함나연
▲피임약은 피임 목적뿐만 아니라 여성질환의 치료약으로 사용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피임약은 대부분 피임을 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피임약은 당연히 임신을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어 난소에서 배란을 억제하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피임만을 목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은 아니다. 피임약 먹는이유는 불규칙한 생리를 일컫는 생리불순이나 생리불순을 유발하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 등 다양한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서 복용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질환, 피임에 사용되는 피임약은 여성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잇다. 다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없이 함부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 

▲사전 피임약은 21일동안 매일 한 알씩 섭취하며 7일간 휴식기를 가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임약 복용법

경구피임약 복용을 기준으로 피임약 복용법은 사전, 사후 피임약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사전 경구피임약 복용은 월경이 시작된 날부터 5일 이내 복용하여 21일동안 매일 한 알씩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될 수 있는 한 매일 같은 시간에 하루에 한 알씩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21일간 사전 경구피임약 복용을 꾸준히 하였다면 7일간의 휴약기를 가지면 된다. 이후 생리를 해도 괜찮다면 경구피임약 복용을 중단하고 계속해서 피임을 원한다면 기존 피임약 복용법 그대로 경구피임약 복용을 해주면 된다. 사후 피임약은 사전 피임약과 달리 성관계 후 72시간 안에 복용하면 피임이 가능하다. 다만 사후 피임약 피임률은 성관계 후 72시간이 지나면 피임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으며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처방을 받아야지만 피임약 피임률을 높일 수 있다. 

▲경구피임약 장기복용은 메스꺼움, 여드름, 우울감 등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경구피임약 장기복용에 대해 

경구피임약 장기복용은 사전 피임약만 해당된다. 경구피임약 장기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은 메스꺼움이 대표적이다. 메스꺼움 증상은 경구피임약 복용을 취짐 전으로 맞추어 섭취하면 대부분 해결된다. 또한 메스꺼움 증상을 비롯하여 몸이 붓거나 유방이 팽팽해지기도 하며 흔히 알고 있는 경구피임약 여드름 부작용으로 피부가 상할 수 있다. 정신적인 면에서도 우울감에 빠지는 경우도 있으며 심할 경우 무배란, 무월경 상태가 계속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배란 약을 처방 받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다만 경구피임약 복용은 이미 다양한 부작용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이 없다면 복용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