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사타구니 습진·사타구니 피지낭종 증상과 치료법은?
등록일 : 2018-12-04 11:41 | 최종 승인 : 2018-12-04 11:41
함나연
▲사타구니 습진과 피지낭종은 불편함을 불러일으킨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사타구니 습진, 혹은 사타구니 피지낭종이 나 본 경험이 있다면 많은 불편함을 느꼈을 것이다. 다리 사이에 있는 사타구니는 다소 타인들이 잘 볼 수 없는 사타구니 위치에 자리하고 있지만 걷거나 앉을 때마다 다리와 다리 사이가 스침으로써 이따금씩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습진, 그리고 사타구니 피지낭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습진이 일어나면 가려움증이 동반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타구니 습진 

사타구니 습진이란 주로 붉게 달아오르거나 인설이 일어나고 피부에서 진물이 발생하는 질환을 일컫는다. 피부가 부어오르기도 하고 사타구니 습진이 오래되면 오래될 수록 피부가 두껍고 거칠어지는 '과다각화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사타구니에 습진이 일어나면 가려움증 때문에 생활에 있어 적지 않은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다. 사타구니 위치를 포함하여 다른 피부의 부위에서 일어나는 습진은 급성과 아급성, 그리고 마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타구니 습진의 원인에는 접촉 피부염이나 아토피피부염, 자가감작 피부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접촉 피부염으로 인한 부산사타구니습진은 화학물질이나 자극물질에 의하여 일어날 수 있다. 품질이 좋지 않은 속옷이나 하의를 입었을 경우에 일어날 수 있으며 사타구니 습진과 더불어 색소 침착이 함께 일어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할 것이다. 혹은 접촉항원에 감작되어 있을 경우 접촉 알레르기 항원에 재접촉하게 되었을 때에 알레르기로 인하여 사타구니습진이 일어날 수 있게 된다.
급성 사타구니 습진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국소 스테로이드 사타구니 습진약을 사용하거나 수분이 많은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성으로 일어나는 사타구니 습진의 경우에는 피부의 수분기가 없어지는것을 막아야 한다.

▲사타구니 피지낭종의 피지에서는 악취가 동반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타구니 피지낭종

사타구니 습진과 구별되는 사타구니 피지낭종은 진피층이 피하지방 속으로 들어가게 되어 일종의 주머니를 형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가운데에 구멍이 나 있는 모양을 띄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부풀어 동그랗게 올라온 모습을 띄고 있다. 주머니 속에서 피지가 생성되므로 고약한 냄새가 동반되기도 한다. 사타구니 피지낭종이 적을 경우에는 주사 치료를 하거나 경구약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지만 그 크기가 클 경우에는 절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