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김수미 육개장]집에서 간단하게 육개장 끓이는 법은?
등록일 : 2018-12-04 11:39 | 최종 승인 : 2018-12-04 11:39
함나연
▲육개장의 빨간 국물은 귀신을 쫓아준다는 이야기가 있다(출처=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육개장은 예로부터 우리의 선조들이 먹어오던 음식이다. 특히 얼큰육개장 특유의 빨간 국물은 귀신을 내쫓는다고 알려져 있기에 귀신을 두려워하는 조상들에 있어서는 더욱 자주 찾을 수 밖에 없었던 음식이다. 또한 육개장의 그러한 뜻 때문에 장례식에 문상객들에게 얼큰육개장을 제공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해져내려오고 있다. 육개장 황금레시피를 익혀두면 육개장이 먹고 싶어질 때마다 두고두고 요리할 수 있다. 특히 요리의 장인이라고 불리우는 '김수미네 육개장'은 매콤한 맛에 깊은 풍미를 자랑하여 더욱 그 레시피를 따라할만하다.

▲수미네 반찬 21회에서 공개한 육개장 레시피(출처=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김수미 육개장 만들기

요리 프로그램 '수미네 반찬' 21회에서는 얼큰하고 시원한 국물이의 맛을 자랑하는 수미네 육개장 레시피를 선보였다. 김수미 레시피의 특성상 집에 재료가 많지 않아도 간단하게 육개장 끓이는법을 해낼 수 있으며 대용량 요리하면 며칠을 두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요리할 시간이 많은 주말을 이용해서 하기에도 좋다. 육개장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가 있으며 다이어트 중이라면 소고기 대신 닭가슴살 육개장으로 끓일 수 있기에 사실상 육개장 황금레시피의 활용도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김수미 육개장 재료 : 대파, 박고지, 토란대, 고사리, 양지머리, 대파, 양파, 느타리버섯, 풋고추, 홍고추, 국간장 ,다진마늘, 참기름, 후춧가루

1. 끓이기전 모든 재료에 밑간을 하고 박고지를 뜨거운물에 30분 불린 후 물기를 짜고 한입크기로 자른다. 그 다음 국간장 1큰술 반과 다진마늘, 참기름 반큰술로 밑간한다.
2. 고사리와 토란대, 느타리버섯도 같이 밑간한다.
3. 삶은 양지머리를 찢고 국간장, 참기름, 다진마늘로 밑간한다.
4. 고춧가루, 대파, 통마늘, 통생강과 양파로 고추기름을 만들고 대파와 밑간한 재료를 넣은 다음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5. 입맛에 맞게 고춧가루를 추가해주고 칼칼한 육개장 끓이는 법의 맛을 살린다.
6. 마늘과 양파, 풋고추, 홍고추를 넣고 큰 찜통에 한시간 조리한다. 

▲(출처=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육개장 황금레시피 주의사항

육개장에 들어가는 대표적인 재료인 고사리와 토란대, 그리고 박고지는 따로 삶아서 사용한다. 육개장 끓이는 법을 할 때에는 30분동안 센 불, 그리고 30분동얀 약한 불로 총 1시간동안 찜통에 조리하면 된다. 더불어 간이 부족하다면 소금을 첨가해주도록 하자.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