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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에게 좋은 보양식 해물찜레시피
등록일 : 2018-12-04 11:30 | 최종 승인 : 2018-12-04 11:30
함나연
▲우리 몸에 좋은 해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해물찜은 국토의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나는 풍성한 해물을 국물없이 익힌 찜 요리다. 해물찜에 사용하는 양념장은 다른 일반 생선찜에 사용하는 양념장과 비슷하지만 다양한 해물이 들어간다는 점이 특별하다. 해물찜에 들어가는 새우는 몸통만 먹고 머리는 안먹는데 새우 특유의 맛은 새우 머리에서 나오기 때문에 꼭 챙겨 먹어야 한다.

▲키토산이 풍부한 꽃게(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해물의 좋은 효능

해물찜은 현대인의 입맛에 정확하게 간파한 음식이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건강까지 챙겼으면 하는 바람을 제대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조개류와 해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병을 에방하고 스태미나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준다. 낙지와 오징어에는 피로 해소 효과가 좋은 타우린이 풍부하고 꽃게에는 키토산 성분이 있어 이뇨작용이나 다이어트에 좋다.

▲현대인에 보양식 해물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해물찜 황금 레시피

재료 : 새우, 전복, 아귀, 오만둥이, 낙지 등등의 해물, 멸치육수 2컵, 콩나물 3줌, 미나리 1줌, 대파, 청양고추

양념 : 고추가루 8스푼, 간장 2.5 스푼, 참치액 2스푼, 다진마늘 2.5스푼, 설탕 2스푼, 맛술 2스푼, 생강가루 1/2스푼, 녹말가루 3스푼, 물 3스푼

1. 먼저 분량의 양념을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둔다.

2. 해산물을 손질하고 멸치육수에 바지락 새우 전복을 넣고 끓여준다.

3. 야채를 손질하고 콩나물은 한번 데쳐서 사용한다.

4. 육수가 끓어 오르면 나머지 해산물을 넣고 양념장을 넣고 센불에 끓인다.

5. 자박하게 끓으면 나머지 야채를 넣고 녹말물로 농도 조절을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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