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음식을 주체하지 못하고 섭취하는 폭식증치료
등록일 : 2018-12-04 10:52 | 최종 승인 : 2018-12-04 10:52
함나연
▲음식의 섭취를 주체하지 못하는 폭식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피곤할 때는 단 음식이 필요하다, 매운음식을 섭취하면 스트레스가 풀린다거나 많음 사람들은 음식에 대한 갈망과 섭취에 대한 비정상적 욕구를 환경과 상황 탓으로 돌리며 합리화하고 있다. 생명과 체력 유지를 위해 음식을 섭취를 통한 에너지 전달이 필수인 것은 사실이지만 감정 표출이나 스트레스 해소의 수단으로 음식의 섭취를 한다면 폭식증에 걸릴 수 있다. 폭식증은 음식의 섭취를 주체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폭식중(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폭식증

폭식증은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할 수 없는 상황이나 과도한 다이어트가 유발한 스트레스와 배고픔, 비틀어진 감적이나 심리적 불만족으로 인한 폭식 등이 원인일 수 있다. 특히 먹고싶다는 욕망과 먹지 않아야 한다는 의지의 충돌로 먹고 배설하고를 반복하는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폭식증은 다양한 신체적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폭식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폭식으로 인한 위장장애와 호흡장애다.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폭식증치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폭식증 치료

폭식증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체중의 증가와 감소가 반복되면 신체 대사와 장기에 이상이 발생하기 쉬우며 이는 고혈압이나 저혈압, 부정맥 등 심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과도하게 섭취한 음식물 배출을 위해 설사약과 이뇨제를 반복 사용하면 신체의 균형이 무너져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폭식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기, 적당량만 섭취하기, 반찬을 골고루 먹는 등의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