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평소와 다른 '심장 두근거림' 심혈관 질환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2-03 17:14 | 최종 승인 : 2018-12-03 17:14
함나연
▲아무런 이유없이 심장 두근거림이 발생하면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화가 나서 흥분을 하거나 놀랄 만한 일을 겪어 당황을 할 때 심장 두근거림 증상을 느낄 수 있다. 심장 두근거림 증상은 달리기를 할 때나 무거운 짐을 들었을 때도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우리에게 흔한 증상이다. 다만 특정한 상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심장 두근거림이 생긴다면 심혈관 질환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심혈관 질환은 원인부터 증상, 치료방법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평소 숙지하고 있으면 만일의 상황을 대비하여 유용히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심혈관 질환은 고혈압, 허혈성 심장 질환, 협심증 등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혈관 질환에 대해 

심혈관 질환은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을 나타내는 말이다. 심혈관 질환의 주요 질병으로 고혈압, 허혈성 심장 질환,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 죽상경화증, 뇌혈관 질환, 뇌졸중, 부정맥 등이 있다. 이러한 질병들은 가슴통증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손발저림증상, 어지러움 증상, 식후 어지러움 증상, 심장통증, 가슴 두근거림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반면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은 고칠 수 있는 병이라고 생각하면 안 되며 평생 관리를 해줘야 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고혈압은 혈압이 심각할 수준으로 올라가도 증상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에 대해 

고혈압은 손발저림증상, 어지러움 증상, 심장통증, 심장 두근거림 등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심혈관 질환들과 달리 혈압이 심각할 수준까지 올라갈 때조차도 증상이 없어 주의가 필요하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병들 중 대표적인 질환으로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될 경우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게 된다. 출혈성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 심부전, 심근경색, 부정맥, 신부전, 고혈압성 망막증, 대동맥박리증 등이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평소 혈압조절을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한다. 고혈압으로부터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위험 요인이 되는 생활 습관을 교정하여야 하며 고혈압과 같이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당뇨, 고지혈증 등의 동반 질환에 대한 예방도 필요하다. 또한 금연, 절주, 식이요법, 규칙적인 운동 등 비약물적 치료를 하여야 한다. 고혈압 환자에 따라 약물 복용이 필요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여 혈압을 조절해주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